[인적자원관리] 준오헤어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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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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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3
Ⅱ. About 준오헤어 5
1. 준오헤어의 역사 및 규모 5
2. 상호명 6
3. 추구하는 기업 이미지 7
4. 준오헤어의 입상 경력 7
5. 운영 체계 및 조직도 8
Ⅲ. 준오헤어의 모집 및 선발 9
1. 모집 9
2. 선발 10
Ⅳ. 준오의 교육과 훈련 12
1. 기술, 서비스 교육 12
2. 직원의 교육 관리와 교육 평가 14
3. 교육, 훈련의 특징과 강점 15
Ⅴ. 경력관리 17
1. 보상체계 17
2. 복지시스템 18
Ⅵ. 끝마치는 말 21
Ⅶ . 부록1 : 일지 23
Ⅷ. 부록2 : 인터뷰 Script 30
- 본문내용
-
아직 많은 세월을 산 것은 아니지만 살아갈수록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다. 어떤 일을 시작하고 진행하든 사람을 통한 것이고 결국은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중요성을 깨달아 갈 무렵 좋은 사람을 뽑고 적당한 위치에 사람을 배치하는 일을 배운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동시에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한데, 사람을 단순히 자원으로만 볼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원인 동시에 주체가 되기도 한다. 한 학기가 반 이상 지나도록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면서 상아탑에만 갇혀있을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장에 나가 부딪쳐 보라는 명을 받았다. 책상에 앉아 아무리 그래프를 분석하고 있어봤자 아무래도 가까이서 보고 듣는 것만 못하다는 결론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주제를 정하면서 막연한 상상에서 또는 피부에 와 닿는 사건들에서 힌트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주제를 선정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 과정은 가장 힘들고 고민스러운 시간이었지만 그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은 뿌듯하다.
우리의 주제는 ‘준오 헤어의 인적자원관리’이다. 재벌 기업 중 선두를 달리는 삼성도, 외국 기업의 우수사례에 꼽히는 폭스바겐도 우리의 이목을 끌지 못했지만 ‘준오 헤어’만큼은 너무 매력적인 소재였다. 그 매력은 아무도 미용실의 인적자원 시스템을 연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어떤 전문직보다도 승급체계가 확연히 굳어져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리고 미용실은 이대앞에서 가장 흔하게 찾을 수 있는 가게이자 하나의 기업이었고 여자들인 우리로서는 미용실이 친근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특별한 거부감도 없었다. 항상 미용실에서 머리를 할 때면 ‘선생님’이라는 호칭에 호기심을 느꼈다는 한 친구의 엉뚱한 발상에서 시작된 우리의 연구는 예상보다 수월하고 재미있게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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