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GM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의 재무비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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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재무비율 분석
1. 유동성 분석
2. 레버리지 분석
① 부채비율
② 자기자본비율
③ 고정비율과 고정장기적합률
3. 활동성 분석
4. 수익성 분석
① 자기자본순이익률 (ROE)
② 총자산순이익률 (ROA)
③ 매출액순이익률 (ROS)
5. 결 론



본문내용
- 재무비율 분석

1. 유동성 분석
유동성이란 기업자산이 단기간 내에 확실한 가격으로 현금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동성 비율은 기업이 유동부채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지급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보여줌으로써 기업이 막힘 없이 운영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에 대한 중요한 척도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 운전자금을 대출한 금융기관이나 신용으로 상품을 공급한 상품공급자와 같은 단기신용의 제공자들이 큰 관심을 갖게 되는 비율이다.
특히 기업이 사업을 수행하는 동안에 재무적 곤경에 처한 때에 중요한 지표이며, 유동성이 부족한 경우에 기업은 높은 자금조달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배당능력 및 거래처에 대한 지급능력이 약화되게 된다.

① 유동비율
유동비율은 단기채무변제에 충당할 수 있는 유동자산의 비율로써 200%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는 130% 정도가 적당하다.
GM대우의 유동비율은 2002년부터 꾸준하게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2005년도에는 150%의 유동비율을 보임으로써 산업평균인 117.76%보다 월등하게 높고 또한 현대자동차의 118.2%보다도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단기채무에 대한 지급능력이 양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당좌비율
유동자산 중에서 재고자산은 유동성이 높은 자산으로 보기 어려우므로 채무의 상환에 쉽게 이용될 수 있는 당좌자산에 초점을 두기 위한 비율로 특히 경기변동에 민감한 재고자산이나 진부화속도가 빠른 재고자산을 갖는 기업의 유동성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의 산업 전반을 살펴보면 당좌비율이 65% 정도로 나타나고 있으나 80% 정도가 좋다고 할 수 있다.
GM대우의 당좌비율을 살펴보면 2002년 이후로 120% 이상의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2005년도 또한 산업평균 97.08%와 현대자동차의 105%보다 높은 131%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GM대우의 단기채무 지급능력이 상당히 양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의 차이로 보아 유동자산 중 당좌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 또한 알 수 있겠다.

2. 레버리지 분석
레버리지 비율이란 기업의 소유자로부터 조달한 자본에 대하여 채권자로부터 조달한 자본이 얼마나 되는지 즉 어느 정도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비율이다. 레버리지는 영업이익에 따라 투자수익률의 변동의 폭을 크게 하는 손익확대효과 또는 재무레버리지 효과를 가져오므로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① 부채비율
부채비율은 자기자본에 대한 타인자본의 비율로써 기업들은 효율적 자본조달을 위해 부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부채비율이 높아질수록 기업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GM대우의 경우에는 2002년 이후로 부채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5년에는 175.3%에 이른다. 이는 산업평균인 100.18%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현대자동차는 77.6%의 안정적인 재무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GM대우의 대차대조표를 살펴보면 계속해서 매입채무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05년의 경우에는 전기에 비해 4500억 원 이상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부채에 대한 관리 특히 유동부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② 자기자본비율
총자본 중에서 자기자본이 차지하는 비율로 기업의 안전성을 측정하는데 많이 이용되는 비율이다. 자기자본비율이 높을수록 채권자의 입장에서 원금과 이자에 대한 안전도가 그만큼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주주의 입장에서는 손익확대효과에 대한 위험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므로 자기자본비율은 높을수록 바람직하다.
하지만 그래프를 살펴보면 현대자동차의 경우에는 56.3%로 양호하지만 GM대우의 자기자본비율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산업평균 49.96%보다 낮은 36.3%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안전성 측면에서 볼 때 GM대우의 재무구조가 불안하다고 볼 수 있다.

③ 고정비율과 고정장기적합률
유동성이 낮은 고정자산은 안정성 유지를 위해 자기자본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자기자본에 대한 고정자산의 비율이 100% 이하로 나타나는 것이 옳지만 성장국가에선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자기자본과 고정부채에 대한 고정자산의 비율인 고정장기적합률이 100%를 넘지 않으면 안정성이 확보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GM대우는 2002년 이후로 양호한 고정비율과 고정장기적합률을 유지해왔고 2005년에는 고정비율이 117.5%로 산업평균인 122.7%보다 낮고 고정장기적합률도 69.1%로 91.3%인 산업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자동차 역시 각각 117.4%, 92.7%로 안정적인 비율을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GM대우의 고정비율과 고정장기적합률의 차이가 큰 것으로 보아 부채 중에서 고정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산업평균에 비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GM대우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가 안정적인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활동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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