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친환경적 경영 모델의 창출을 위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환경경영의 출현 배경
제 2장 환경 경영의 실태
2.1 부정적인 환경경영의 기업의 사례들
2.1.1. 현대전자 - 추상적 방향뿐인 환경경영
2.1.2 듀퐁(Du Pont) - '기술독점'으로 떼돈 번 경우
2.1.3 하인즈사 - '모방기업'들로 인한 실패
2.2 긍정적인 환경경영의 기업의 사례들
2.2.1 Dow Chemical의 폐기물 절감 프로그램 : WRAP
2.2.2 3M의 환경경영
제 3장 지속 가능한 개발에의 가능성
3.1 대량생산과 환경파괴
3.2 지속 가능한 개발과 성장의 한계
3.3 자본주의의 경제학과 산업활동
제 4장 진정 친환경적.인 기업경영
'생태적 기업'의 모색을 위한 한걸음
4.1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경영 모델의 개요
4.2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 활동 모델
4.3 생태적인 기업활동 모델의 확립을 위하여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환경경영의 출현 배경

18세기 후반 산업혁명 이후 가속화 된 공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양적인 풍요와 물질적인 쾌락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자원의 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낳으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출현은 대량생산을 촉진시켜 천연자원의 고갈을 가져왔으며, 일회용품의 남용을 비롯한 무분별한 소비확대는 각종 폐기물을 양산하였다. 또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집중은 대기 및 수질오염, 생활폐기물, 분진, 소음 등의 각종 공해를 발생하게 하였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지구적인 문제로 확산되었는데,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사막화 등의 문제는 어느 한 국가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전 지구적인 차원의 해결을 요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환경에 대한 문제 인식은 1970년대 탈 근대의 바람을 타고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미래의 환경과 관련된 세계적인 주요 논의의 하나로 1987년 발표된 브런트런트 보고서를 들 수 있다.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장래세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지 아니하면서 현재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개발과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이념이 필요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롯데백화점 경영사례개발
  • 모델시장 속에서 형성하고 있는 롯데 백화점의 규모와 힘, 자본력, 자원 보유 및 유통력, 생산성 등을 평가해보기 위해 업계 2위인 ‘현대 백화점’과 포터의 다이아 몬드 이론으로 분석한다. 우리 조는 업계1위 롯데 백화점과 2위 현대 백화점에 관한 사실(fact)을 근거로 자료를 수집한 뒤 조원들과의 토의를 거쳐 가중치를 두어 주관적인 점수를 내어 합산하였다. 이 수치는 두 백화점의 경쟁력 및 기업 환경의 우수성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 모델 검

  • [경영사례] 자연주의 화장품 The Body Shop 바디샵 성공요인분석
  • 경영이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하다는 것을 용기있게 선언하고, 미래를 담보로 현재의 필요를 추구하지 않는다. 배려, 정직, 공정, 존중을 보장하는 행동강령을 도입하여, 우리가 거래하는 지역, 국가, 인류 공동체에 의미있는 공헌을 한다. 환경, 인권, 사회적 권리의 보호와 화장품 업계의 동물 실험 반대를 위하여 열정적으로 캠페인을 전개한다. 원칙과 실행의 차이를 좁히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매일매일 즐겁고 열정적이며, 배려하는 생활을

  • [유통관리] 그린유통의 발전방향-홈플러스 사례 중심으로
  • 친환경적인 소비를 원하게 되었다. 여기서의 친환경적인 소비는 유통업계에게 친환경적인 유통 환경을 요구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이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친환경적 경영활동과 그린 마케팅 등을 통해서 그린 유통을 도입하였다. 지금 이 시점에서는 하나의 유통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그린 유통은 많은 기업들에게 기업의 새로운 이미지 제고와 이윤 창출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 [마케팅원론] 기업 사회 공헌 마케팅 웅진 코웨이 사례를 중심으로
  • 환경부 자원 순환홍보대사인 ‘에코 코디(친환경을 뜻하는 ‘Eco’ + ‘Cody’라는 말을 합성)’로 위촉되었다. 2009년에도 에코 코디는 웅진 코웨이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폐 건전지 재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홍보하고, 각 가정에 수거함을 배포함과 동시에 폐 건전지를 수거하는 역할을 하였다. (2) 그린 메이커(Green Maker): 그린 메이커란 웅진 코웨이와 함께 친환경 활동과 사회적 공익활동을 펼치며 친환경적 경영의 가치와 글로벌 리더십을 배우도록 하

  • [해외투자] 브라질의 FDI투자정책과 인센티브, 진출 사례
  • 위해서는 해당 법규를 철저히 준수(PPB조항)해야 하며, 법자체도 복잡하고 가변적임. 부품산업은 아직 미발달 혹은 원가 경쟁력이 열세이나, 정부는 Local부품 장려 권장함. 연방세, 주정부세등 Tax가 복잡하고,변화가 심하여 외국인 기업은 Tax 대응에 불리 법규나 법령 미준수시 제재조치는 엄격하므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수정 혹은 시행 연기 조치를 취하도록 하여 대응함. 예상외로 이런 부문은 비관료적임. Fee가 비싸도 일류 Lawyer or Consulta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