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스] 선택휴리스틱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휴리스틱스?개념

2. 휴리스틱스의 기본 특성
(1) 가용성 휴리스틱스(Availability Heuristic)
(2) 대표성 휴리스틱스(Representative Heuristic)
(3) 태도성 휴리스틱스(Attitude Heuristic)

3. 휴리스틱스의 종류

4. 선택휴리스틱스(Choice Heuristics)의 의미

5. 선택 휴리스틱스의 종류
(1) 태도-기반 휴리스틱스(Attitude-based Strategy)
(2) 속성-기반 휴리스틱스(Attribute-based Stratebgy)

6. 휴리스틱스적 선택과 조직적인 사고과정의 선택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휴리스틱스의 개념

대안의 선택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수많은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 경험, 직관 혹은 논리적 사고에 의하여 문제해결의 과정을 단순화시킬 수 있는 규칙 혹은 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판단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서 항상 정확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게 하는 고정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올바른 추측을 할 수 있게끔 자료들이 완벽하게 제공되지도 않는다. 따라서 비교적 단순하고 유연하며 변화하는 의사결정상황에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소비자 나름대로의 의사결정규칙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어떤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때 먼저 비효율적이고 타당하지 않은 것들을 없애나간 뒤 가장 효율적이고 적당한 해답을 찾아서 그것을 상식화한다. 예를 들어, 집에서 학교를 간다고 치자, 학교에 가는 방법은,

1. 걸어서 간다 :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고 몸에 피로가 따른다.
2. 버스를 탄다 : 한번에 갈 수 있지만, 가끔 교통체증이 생겨 예기치 않게 지각을 할 수 있다.
3. 전철을 탄다 : 한번 환승을 하긴 하지만 버스보다 5분 정도 일찍 도착할 수 있고, 앉아서 갈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은 '학교를 어떤 방법으로 가야 가장 좋을까'에 대해 경험을 통해 얻어낸 결론은 고려해야 하는 수많은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않아도 경험, 직관 혹은 논리적 사고에 의하여 최적화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같은 경험적 지식을 바로 휴리스틱스(heuristics)라고 한다.
참고문헌
consumer behavior a framework - Mowen, John C upper saddle river, M.J. : prent-ice hall, C2001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 Assael, Henry cincinnati,ohio : south/western college pub, C1998
소비자 심리학 - 남승규 학지사 펴냄
(교재) 소비자행동론 - 임종원외 경문사 펴냄
이명헌 경영스쿨-소비자행동론-선택의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영인제과 마케팅 전략
  •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의 대안을 선택하였으며 대안이나 해결책 모색에 있어 매우 제한적 이였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충분한 정보 없이 결정이 내려졌다.4-2. 의사결정의 수준개인의사결정은 개인이 혼자서 판단, 선택, 결정하는 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개인의사결정은 스키마, 창의력, 정보처리능력, 휴리스틱스, 개인의 속성 등 개인의 성품과 성향에 관계된 요소들이 영향을 준다. 하

  • [조직행동론] 제10장 의사결정
  • 선택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할 때도 한계가 있다. 인간은 반드시 조직적으로 사고하지는 않는다. 지름길 또는 휴리스틱스(heuristics)를 이용해서 판단 과정을 단축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대안 선택을 할 때 휴리스틱스가 개입할 수 있다. 휴리스틱스에 대해서는 뒤에 다루도록 하겠다. 대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효과로 몰입 상승효과(Escalation of Commitment)가 있다. 잘못 선택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미 투자한 것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그대로

  • [소비자행동론] 마이엠의 소비자행동론적 분석
  • 선택함에 있어 조금만 더 시간을 들여 검증해보면 기능적으로 더 충실한 포탈을 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가진 고정관념이나 판단의 휴리스틱스로 인해 대충 생각하고 결정한다. 예를 들면, 네이버는 지식 검색을 광고하고 친구들이 많이 이용하니까 다른 검색 포탈보다 정확할 것이라고 판단한다거나 커뮤니티는 또래 집단이 많이 사용하는 다음카페나 싸이월드를 생각없이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향후 포탈은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 삼성전자 스마트폰 국제경영 사례분석(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미국시장내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삼성전자 미국진출 성공요인분석)
  • 선택하고 있는 것이며수직적 통합을 원하는 이유가 바로 다름아닌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거래비용은 당연히 공급자의 교섭력이 클 경우 증가하는데 (공급받는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따라서 삼성과 같이 계열화를 통해 수직적 통합을 달성한 경우공급자와의 교섭력 문제는 큰 이슈가 되지 않으며(거래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이러한 상황을 실현할 수 있는 여력 (생산비 부담능력) 이 되기 때문에통합을 이룰 수 있었다고 해석하면

  • [조직행동론] 집단형성과정과 해고의사결정 실습
  • 선택했다. 이는 의사결정자의 합리성에는 사실상 한계가 있고 최적을 찾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럭저럭 상당히 괜찮다’ 고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이론은 관리자들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정신적인 활동을 줄이기 위해 휴리스틱스의 방식 ^15)을 이용한다고 가정한다. 남은 소수의 직원들에 관한 토론 및 각자의 의견을 교류 하는 중에서 그럭저럭 모든 조원이 만족할만한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