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학] 삼성플라자의 지역밀착형 성공모델및CRM 활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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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삼성플라자 성공 모델 분석
- 지역 밀착형 운영 방식
- 지역 밀착형 프로모션
- 지역 밀착형 CRM전략
(지역 VIP 흡수 전략)
3. 시사점 및 향후 중점 사항
본문내용
3. 고객/지역 밀착 마케팅 활동

▷ VIP 마케팅 본격화
ㅇ 관리 회원 수 확대 : ’02년 1,502명 → ’03년 4,500명
ㅇ 회원 등급별 차별적 혜택 부여
- Platinum : Membership Card 지급, 주차대행서비스, 쇼핑 및 편의시 설 우대
- VIP/ Gold : 무료 주차권, 기념일 선물 증정
▷ 제휴 마케팅 확대
- 서현 역 주변 업체와 공동 마케팅 : 로데오 거리 축제(년 2회) 등
- 관계사 제휴 마케팅 지속실시
- 신규 제휴처 확대 : 외식 업체와의 상품권 제휴 및 공동 프로모션
▷ 지역사회 공헌 활동 강화
- 환경 : 탄천 살리기, 맹산/ 불곡산 가꾸기 等 (년 1회, 4월)
- 건강 : 가족 마라톤 대회 (년 1회, 3월)
- 지역 봉사 : 불우이웃 돕기 자선 바자회, 난치병 어린이 돕기 등

삼성플라자의 성공 원인을 살펴보면...
1) 지역 밀착형 운영 Process
ㅇ 복합화를 통한 생활 밀착 모델 제시
: 상품판매 위주 → "멋 + 맛 + 즐거움"이 함께하는 복합 쇼핑 센터로
- 쇼핑 센터 + 종합영상관 / 공연 센터의 엔터테인먼트 명소화
- 식품 배달 문의, 가전 A/S 등 주요 서비스 분리, 통합적으로 제공
(서비스 병목 현상 제거)
; process 개선, physical evidence 제시
ㅇ 인터넷을 통한 신생활 제안
: On-Off 새로운 유통 모델 추진
- 삼성플라자의 식품관 매장상품의 인터넷 판매로 고객 편의 제공
- 신도시의 지리적 특성을 반영
; process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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