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5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산업소개
2. 회사소개
3. 인수배경
4. 인수과정
5. 론스타 대주주 시기
6. 매각과정
- 본문내용
-
1. 산업분석
- 1997년 금융대란
일반적으로 금융위기라 하면 금리, 환율, 주가, 물가, 국제수지, 외환보유고, 파산기업 수 등 주요 경제지표의 일부나 상당수가 예기치 못하게 일반적인 등락수준을 월등히 초과하여 금융, 경제체제에 심대한 타격을 주거나 정상적인 작동을 불가능하게 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금융위기는 외환 위기나 은행위기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위기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금융위기는 대내적으로는 경상수지 적자의 누적과 한보, 기아의 부도 등에 의해, 대외적으로는 동아시아 각국의 외환위기에 의해 발생하였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으로는 우리 경제 전반에서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던 상태에서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이 발생하자 그것에 대처할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금융위기의 원인은 각국별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는 각국의 경제여건과 시기적인 환경 차이에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이하에서는 IMF당시 우리나라 금융위기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다.
.
.
(1) 현상적인 원인
1) 대내적 원인
1997년 1월 23일 한보그룹은 계열사인 한보철강의 무리한 설비확장으로 인해 도산하였으며, 이어 삼미그룹이 도산하였고, 동년 7월에는 급기야 기아자동차마저 부도위기에 몰렸다. 그리고 이어서 진로, 쌍방울, 대농, 한라, 뉴코아 등 대기업이 연쇄부도에 이르렀고, 이를 방지할 목적으로 도입된 부도유예협약은 한계기업에 대한 신속한 정리를 지연시켜 오히려 부실규모는 커졌으며, 이는 모두 금융기관이 부담을 안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