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지급결제대행 `이니시스`의 경쟁우위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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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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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정사유
1.2 비교대상
2.1 경쟁우위 요소 선정
2.2 경쟁우위 요소 분석
3.1 경쟁우위 요소 요약
<별첨 1 : 설문조사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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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정사유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결제시스템은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는 편의성을 기반으로 기존의 결제방식을 바뀌어 나가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결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인터넷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을 통제할 수 없으며, 거래의 불확실성 및 개인정보의 유출, 시스템 오작동 등 다양한 형태의 위험에 직면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거래방식에 대한 거래의 편익과 신뢰, 인지된 위험에 대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을 파악하고, 전자결제시스템 수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비교해 봄으로써 사용자의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즉 전자결제시스템의 단점인 보안성과 안정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경쟁우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지급결제대행(Payment Gateway: PG)은 전자상거래 공급업체를 대표하면서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온라인 대금결제를 중계하고 정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 대금결재는 오프라인과 다른 결제과정이 필요한데 PG업체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상품권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맹점으로부터 등록비, 연간 회원수수료 및 건당 수수료를 받는다. 이러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국내 PG업계는 2003~2004년을 기점으로 과거 난립하던 200여개의 PG업체가 정리되고 전문PG시장과 유무선결제 PG시장별로 각각 3~4개 업체의 과점시장으로 정립이 되었다. 국내 PG시장 거래액은 온라인쇼핑몰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2007년의 15.2조원에서 2011년 37조원으로 급성장하였으며 연간 성장률은 20%내외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신용카드, 소액결제 이용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IT인프라 확산 및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가 증가하면서 전체 신용카드 및 소액결제 내 PG결제 비중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쇼핑몰 업체와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가파른 성장, PG업체들의 적극적인 시장개척 노력, 온라인 쇼핑몰 이외의 공간에서의 전자결제 증가 등으로 PG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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