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프랜차이즈 산업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2. 변화내용
3. 기회 및 위협 요소
4. 관련기업 - 프랜차이즈 사례소개 및 기업 SWOT 분석
5. 향후전망
- 본문내용
-
2.중국 프랜차이즈 산업 변화 현황
중국의 프랜차이즈 경영은 외자기업에 의해1980년대에 처음으로 중국시장에 선을 보였으나, 폐쇄적 시장구조, 관련법규의 미비, 소비자들의 낮은 인식 등으로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다가, KFC, 맥도날드 등 다국적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면서 1990년대부터 본격 발전을 시작하게 된다. 중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WTO 가입이후 급격히 증가한다.
중국기업들이 프랜차이즈 가맹영업을 시작한 것은 1993년이며 당시 북경오리구이점인 췐쥐더(全聚德)와 스포츠의류판매점인 리닝이 가맹점모집을 시작하였다. 뒤를 이어 1995년 화롄(華聯, 할인유통), 1996년 롄화(聯華, 할인유통), 1996년 둥라이순(東來順, 요식), 1999년 롱창세염(榮昌洗染, 세탁서비스) 등이 잇달아 가맹점 모집을 통해 사세를 확장하였다. 중국의 토종 프랜차이즈기업들은 90년대 말부터 어느 정도 체계적인 경영방식을 갖추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외국계기업으로는 KFC가 1993년 가맹점 모집을 시도했으나 당시에는 중국 내 경험부족과 시장 환경 미성숙으로 성공하지 못하고 2000년도에 재차 가맹점 모집사업을 전개하였다.
중국의 프랜차이즈시장은 소매유통업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헬스, 교육, 자동차서비스, 요식업, 세탁업 등 분야로 급속히 다변화되고 있다. 중국연쇄점경영협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의 업종별 비중은 소매업, 요식업이 2/3이상을 점하고 있으나, 2004년의 경우 서비스업종이 30%수준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난다. 업종 다변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ephora기업분석 레포트
- 효율성과 효과성의 개념과 차이
- [경영, 경제][컨벤션전시산업]2006년 KIMES 전시회의 현장학습 보고서 - 서비스 사례
- 쉐라톤 워커힐호텔 마케팅 전략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벤츠 마케팅 PPT] 벤츠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벤츠 향후방향제언
- [해외투자론]LG전자해외투자PPT
- 삼양 `불닭볶음면` 마케팅 전략
- 광고비평(광고 규제의 필요성에 대하여)
- 생산관리_H기업은 여성 의류 제조, 판매 기업으로 다양한 의류(상의, 하의 등) 생산에 저임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해외에 생산 공장을 두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H기업은 생산 공장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생산 유형(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해당 방식과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