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전문가실습 -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 다문화 가정의 정의

Ⅱ-Ⅱ. 다문화 가정의 현황

Ⅱ-Ⅲ. 다문화 가정의 급속한 증가의 원인
❶ 가부장적 사회의 영향
❷ 통일교의 국제결혼의 영향
❸ 세계적인 추세
❹ 많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❺ 경제력을 가진 독신여성들의 증가

Ⅱ-Ⅳ. 다문화 가정이 처한 어려움 및 개선할 점
❶ 보장받기 힘든 이주여성의 사회적, 법적 지위
❷ 경제적인 어려움
❸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학교 부적응 문제
❹ 매매혼 방식이 가지는 과정상의 문제점
❻ 언어소통의 어려움
❼ 산산 조각나는 코리안 드림
❽ 문화와 세대차이

Ⅱ-Ⅴ. 다문화가정에서 자란 유명인들의 힘든 시절 고백
❶ 윤수일
❷ 인순이
❸ 하인스 워드
❹ 전태풍
❺ 이유진
❻ 윤미래
❼ 강수일


Ⅱ-Ⅵ.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된 정책사례
❶ 친정부모 맺어주기 결연식
❷ 다문화가정 자녀학습 대학생 ‘멘토링’
❸ 합동 결혼식


Ⅱ-Ⅶ.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안
❶ 전문적 상담기관의 설립
❷ 교육정책의 수정 및 교육개선 방안마련
❸ 언어교육의 실시
❹ 결혼 중개업자들의 윤리적 반성
❺ 농구계에서의 혼혈선수 영입방안
❻ 인식의 전환
❼ 다문화 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
❽ 해외 다문화 사회단체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


Ⅲ.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요즘은 주위에서 외국인들을 보는 것이 더 이상 어색한 일이 아니다. 이처럼 대한민국 어디에 가도 외국인들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는 것을 보면 세계화시대, 지구촌이란 말이 이제 더 이상 남 얘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최근 들어서는 늘어나는 외국인들의 숫자만큼이나 국제결혼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다문화가정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처럼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은 우리사회에서 수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계 유일의 단일민족 국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왔던 많은 국민들은 갑작스럽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 당혹스러워 하고, 사회 곳곳에서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수많은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고, 더 많은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취학연령이 됨에 따라 앞으로 학교 내에서의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 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대부분 학령기 임을 감안할 때 이들이 상급학교로 진학하여 더 심각한 부적응현상을 일으키기 전에 이러한 불상사를 조기에 예방할 필요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현재 커다란 변화의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 세상은 점점 글로벌화 되어가 자본과 상품뿐만 아니라 이제는 사람들에게도 점점 국경은 큰 장애물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외국인들과 공존하는 것은 이젠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며,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때문에 이제 국민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국가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 및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고, 다문화 가정이 우리 사회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들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해보며, 이 사회에서 모두가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해 나갈까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통계자료
다문화가정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실태에 관한 연구-남정희
다문화가정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민서
보건복지부 통계자료
출입국-외국인 정책본부 자료
경기도 교육청
충청북도 교육청
국내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문제에 관한 연구- 권오희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보건복지가족부
국제결혼가정 청소년의 생활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이창호
다문화 교육 교육과정 구성방안,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구성과 다문화 가정 학생 적응력 향상- 서종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결혼이주민가족을 위한 문화교류 프로그램
  • 지역 등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삶의 질과 인권을 보장하려는 것이며, 국제적인 정책 형성의 추세(trend)라고 할 수 있다. 2) 문화권과 다문화주의국가가 이민자들에게 통합에 대한 공정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정책으로 삼는 것이 다문화주의 정책이 될 수 있다. 임시 이민자나 불법 이민자들에 대해서도 추방 또는 자발적 귀환을 유일한 선택지로 제공하는 국가의 경우, 시민권을 부여하지 않은 다문화주의적 제스쳐는 배제를 합리화 하고 궁극적으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발전 과제◉ 결론 및 후기◉서론국내 거주 외국인 백만 명, 결혼이민자 십만 명 시대의 우리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진전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들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노동 현장, 각 급 학교, 지역 공동체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을위한 교육정책
  • 다문화 가정을 가에 해당하는 아시아계 결혼이민자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혼인에 따른 국제결혼가정으로 한정하고, 이들 가정의 아동을 연구의 주요 대상으로 한다. 이들에 대한 명명은 다문화 가정 아동, 결혼이민자 가정 아동, 결혼이주여성 가정 아동 등으로 다양하나, 여기에서는 다문화 가정 아동으로 부르도록 하겠다. 2. 다문화 가정 현황통계청에 따르면 2007년 기준 총 혼인건수 대비 외국인과의 혼인건수는 11.1%에 달하는 38,491건에 이른다.

  • [특별활동] 계발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전에 어떤 것들을 준비해 보았나요?T:다음 시간부터 직접 만든 지도와 여권을 가지고 각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는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나요?● 다음 차시 예고T:우리나라 외국인 노동자들의 출신 지역 중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요?T:다음 시간에는 앙코르와트로 대표되는 동남아시아 문화를 배워볼 거예요. 수고했습니다.S1:지도와 여권을 만들었습니다.S2:각자가 체험해보고 싶은 문화에 대해 생각했습니다.S:네!S1:필리핀이요.S2:태국이요.5‘

  • 사회복지실습일지
  • 가정과 학교 아 이들이 접하는 모든 환경이 올바른 아이를 만들어 가는데 연계가 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 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모색을 하다가 사회복지측면 으로 다양하게 아이들을 보호하고 아이들을 지원해 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어 사회복지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5. 실습 기관 선택 이유아이들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어 그에 맞는 사회복지기관을 찾다가 지역아동센타를 알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