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의 개요, 공익광고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2 / 2016.12.0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익광고의 개념, 목적, 특성, 캠페인 주제, 표현 기법, 공익광고의 사례 분석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공익광고의 개념

2. 공익광고의 목적

3. 공익광고의 특성

4. 공익광고 캠페인 주제
1) 공익광고 주제 선정과 관련 고려 사항
2) 공익광고 캠페인 주제

5. 공익광고의 표현 기법

6. 공익광고의 사례
1) 인터넷 예절 공익광고
2) 아동안전보호 공익광고
3) 안전운전 공익광고
4) 안과 밖이 다른 가족
5) 헌혈 공익광고
6) 환경오염 공익광고
7) 동물보호 공익광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공익광고의 개요, 공익광고 사례 분석

1. 공익광고의 개념

공익광고란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 및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며 광고라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국민들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목적으로 하며,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이념으로 한다.
국제광고협회(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에 의하면 공익광고란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이나 주장을 수용하여 국민에게 이득이 되는 활동이나 행위를 실행하거나 지원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미국의 경우 공익광고 협의회(AC: Advertising Council)는 공익광고를 “비정치적인 조직에 의해 운영되는 것으로 공평하고 특정대사의 이익을 배제하면서 전 국민을 위한 공익봉사 캠페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영국의 공익광고기구인 COI(Central Office Information)는 공익광고를 “공중에게 정부의 정책이나 법률에 있어서의 변화나 동시대의 공중건강이나 안전에 대한 문제들을 알리기 위해 고안된 정보캠페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석범(2004)「공익광고 이슈 관여도에 따른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의 광고효과 연구」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범식(2005)「사회적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공익광고의 위협소구 효과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진(2007)「공익 광고와 블루컬러 이미지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광성(1997)「국내 공익광고 변천사」사보 제일커뮤니케이즈, 제261호
손도영(2011)「설득 담화로서의 텔레비전 공익광고 텍스트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