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대 생활협동조합 소개 및 ERP 도입배경
2. ERP란 무엇인가
3. ERP 도입 이후의 생활협동조합의 변화
4. 기존 재고관리의 문제점과 ERP Solution
5. 평가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울대 생활협동조합 소개 및 ERP 도입배경
서울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은 서울대학교의 구성원의 복지 향상과 면학 분위기 조성 및 학교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1975년 관악으로 이전과 함께 설립된 소비조합이 모체이며, 교육 및 학내 생활에 필요한 물품의 공급, 각종 기념품의 개발 판매, 식당 및 이발소 등 대학 후생시설의 근간이 되는 대부분의 편익 시설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1989년 10월 노동조합 쟁의 이후 행정조직이나 공무원에 의하여 운영되어 왔던 기존의 체제에서 조합원에 의하여 조합 본래의 취지에 걸맞게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운영되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1990년 9월 1일에 ‘서울대학교 생활 보기 조합’으로 개편되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조합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정도의 학내정서가 성숙되어 있지 못하였고, 또한 법적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여 1992년 5월 9일에 제 3차 정관개정으로 부총장과 학생처장을 각각 이사장과 부이사장으로 당연직화 하였고, 조합의 의사결정기관으로 학내 구성원인 교수, 직원, 학생이 참여하는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를 두어 민주적인 의결 기구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생산현장 전체에 대한 인적, 물적, 공간적 합리화를 실시하여 제반 낭비요인들을 제거하는 단계로서 전사적인 활동이 요청된다.또한 공정 및 제품불량율의 감소와 효과적인 생산시스템 설계를 위해 구체적이고도 상세한 진단을 통해 회사실정에 알맞는 개선안을 도출하여 적용시키는 단계이다.제 3 단계는 사무부문에 대한 합리화 단계로서 일반적인 개념에서의 사무혁신을 도입하여 관리 측면에서의 불필요한 낭비요인들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게
대학교 국제경영정보시스템학부에 입학을 하였고, 2학년 2학기에 적성에 맞는 국제경영학과로 지원하였습니다. 대학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을 꼽으라면 2001년도에 처음으로 시작한 Trade Incubator 사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한국 무역 진흥 협회와 산업자원부가 주관하는 TI사업단에서 저는 비록 학생 신분이지만 올해 2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해외 마케팅 플랜 발표회」에서 발표를 맡아, 최우수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경험이
♦초 록조직행동론 기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협동조합 조직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선택하게 된 곳이 서울우유다. 프로젝트는 10월 주제를 정하면서 시작되었고 11월 중에 회사 방문과 조원들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연구 방법은 인터넷과 서적, 신문 기사 등을 통한 문헌조사와 서울우유 인사 담당자와의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다. 유제품이라는 산업의 특이성과 기본적으로 약자를 위해 설립된 협동조합의 취지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