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이론] 한국전력과 동서발전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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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 개념
1.기업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의 7대 요소
3. 좋은 기업문화의 특성

Ⅲ. 기업문화 사례분석
1. 기업소개
2. 기업의 조직문화
(1) 한국전력
(2) 동서발전

Ⅳ. 평가
1. 한국전력의 기업문화 평가
2. 동서발전의 기업문화 평가

Ⅴ. 대안
1. 기업문화 정립 선행사항
2. 기업문화 정립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들이 기업문화 연구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많은 기업들이 사내에서 기업문화부를 신설하거나 기획실 산하에 기업문화 팀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원래 기업문화 연구는 미국의 생산성이 일본이나 여타 각국에 비해 떨어지고 있는 이유를 찾다가 그 원인이 일본의 독특한 기업경영 방식, 즉 기업문화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이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되면서 생겨났다.
그리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미국의 우수기업의 조직 문화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우수한 미국 기업들이 일본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강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내고 기업문화 연구와 조직개발 연구에 불을 당겼다. 결국 기업문화 연구는 조직의 기업문화를 강하게 하여 기업의 생산성이나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강한 기업문화의 개발을 통하여 조직개발 내지는 발전을 도모하고자 각종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기업문화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수기업을 창출하려면 기업문화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살펴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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