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론] 우리나라 생명보험산업의 문제점과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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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990년대의 주요 글로벌 경쟁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우리나라시장 역시 글로벌시장의 일부로 급속히 변환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기업은 국내시장에서도 점증적으로 “국경없는 무한경쟁”으로 표현되는 경쟁적 환경(Competitive environment)속에서 운영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금융서비스 산업도 금융의 자율화, 국제화 및 개방화라는 급격한 변혁기를 맞이하여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과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보험산업도 이러한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아 개방화, 자유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보험회사는 적극적, 창조적 적응을 계속해야 하고, 보험판매조직의 전문화와 새로운 판매조직의 도입을 통한 고객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다른 금융기관과의 경쟁 및 보험기업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계속기업으로 존속‧발전하고 보험마케팅의 생산성 제고를 위해 보험상품의 개발, 판매전략 및 판매조직의 저비용 구조를 추구해야 한다. 그러므로 보험산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지향적인 보험회사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상품전략과 보험판매제도도 새로운 시대를 향한 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즉, 보험경영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내실위주의 영업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보험계약의 유지율을 향상시키고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는 보험상품의 개발과 판매가 중요한 것이다.
보험산업이 다른 금융산업에 비하여 가격 면에서 효용유발 면에서 불리한 처지들을 극복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은 무엇보다도 새로운 환경과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보험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보험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긴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생명보험산업의 문제점 및 경쟁력제고의 방안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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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선진, ‘생명보험회사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고찰’ (1999.8)
2. 조해수, ‘보험포탈사이트 업체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2000.6)
3. 강 호, ‘생명보험산업 현황 및 생명보험회사 위험관리’,
보험과 금융연구 제3집(1999.12)
4. 김종국, ‘생명보험총론’, 형설출판사(1999.8)
5. 방갑수, ‘최신 보험학’, 박영사(1995)
6. Rezda, ‘Principles of Risk Management & Insurance’, 6th ed.(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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