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환위험과 기업의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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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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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환위험의 개념적 고찰
Ⅲ. 기업 내부적 환위험관리전략
Ⅳ. 기업외부적인 환위험관리전략
V. 결론 : 우리나라 기업의 당면과제와 개선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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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1980년대에 들면서 실질적인 변동환율 제도를 채택하였으나 정부의 수출 지향적이고 안정적인 환율운용노력에 힘입어 환율위험에 대한 기업의 인식은 대단히 낮았다고 하겠다. 그러나 198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원화의 대미달러 환율이 종래의 절하일변도에서 방향을 바꾸어 절상하기 시작하고, 그 절상이 명목환율로서가 아니라 실질환율의 구조적인 변화로 기업의 수익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부터 위험에 대한 기업의 인식은 급격히 고조되었다고 할 수 있다. 주요선진국에서는 지난 20여 년 동안, 국제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이 크게 성장하였으며, 이에 따라 금융혁신도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 국제기업들은 오늘날 외환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을 가지고 있는바, 현지금융, 이전가격조작, 지급시기의 조정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으로부터 선물환 계약이나 자금시장을 통한 헤징, 스왑 및 외환옵션 같은 보다 적극적인 기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택의 수단들을 가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정부의 자본자유화촉진 및 금융시장개방과 관련된 일련의 조치로 가까운 장래에 금융시장의 효율성이 제고되어 정보비용과 거래비용이 상당수준 인하될 뿐 아니라 국제금융시장에의 접근도 용이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국제기업들의 선택결정은 보다 폭넓고 복잡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외환시장은 그 깊이와 폭에 있어 발달정도가 크게 미흡하여 국제금융수단들의 일부만 제공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국제기업들은 관련법규와 행정적 규제에 의해 관리수단의 선택에 큰 제약을 받거나, 보다 비싼 거래비용을 지불하게끔 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 하에서, 우리나라 국제기업들의 외환위험에 대한 인식이 이전에 비해 고조되어 있다고는 하나, 그 이해의 깊이는 아직도 피상적인 경우가 많아서 선물환 등의 외부적인 기법 이용의 효과를 지나치게 믿거나 조직적이고 전략적인 관리를 경영에 통합시키지 못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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