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민중가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민중가요를 왜 선정하였나?
2. 민중가요의 정의는 무엇인가?
Ⅱ 본론
시기별 민중가요
Ⅲ 결론
민중가요에 대한 시각
민중가요가 나아갈 길 - 첫 번째 의견
민중가요가 나아갈 길 - 두 번째 의견
Ⅳ 참고자료 및 자문
- 본문내용
-
1. 민중가요를 왜 선정하였나?
노사관계론이란 수업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 뿐 아니라 평소 TV나 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하여 노동조합의 집회나 파업에 관한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올바른 노-사 관계는 서로 타협과 협상을 바탕으로 하는 共存共生(공존공생)의 관계 이지만 현재 우리가 매일 듣고 보게 되는 노-사 관계는 각측의 이익만을 주장하고 대립하는 관계이다. 노동자들은 사용자측의 횡포에 대항하기 위하여, 작업장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집회나 파업이라는 수단을 동원하게 된다.
우리는 노동자들의 파업의 내용이나 그 목적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노동자의 입장에서 부당하다고 생각되고 착취당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투쟁으로 회복시키려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노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목소리로 단합되어 행동하는 등 투쟁하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그들을 하나라는 동질감으로 뭉치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는 그 해답을 “음악(민중가요)‘’라고 생각하고 민중가요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우리 조원 뿐 아니라 수업을 듣는 많은 학생들에게 민중가요가 빨간띠 이마에 질끈 동여매고 3단 팔꺽기를 하면서 부르는 노래만이 아니라 우리들에게 아주 가까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 참고문헌
-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민중가요소모임 그루터기 자문
서적
노동운동과 노래 - 최도은
노래이야기 주머니 - 이영미, 도서출판 녹두
인터넷 웹사이트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3&dir_id=30601&docid=310256
http://my.netian.com/~leejh95/whatminga.htm
http://my.netian.com/~gnal/minga_history.html
http://board11.superboard.dreamwiz.com/board.cgi?db=58_dd77
http://blog.naver.com/taigam.do?Redirect=Log&logNo=100003540885
http://home.opentown.net/%7Efreejin/%B9%CE%C1%DF%B0%A1%BF%E4%C0%C7%20%BF%AA%BB%E7.htm
http://kdaq.empas.com/dbdic/db_view.tsp?num=3036409&ps=src&pq
http://plsong.tusa.pe.kr/
http://kdaq.empas.com/dbdic/db_view.tsp?num=631874&ps=sr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