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론]고유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고유가 현황
올 초 중동정세의 지정학적 리스크로 촉발된 유가 급등이 지난 6월 1일에는 WTI 7월 인도 분이 배럴당 42.33달러를 기록해 1983년 원유선물 거래가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42달러를 돌파하는 등, 연일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는 고공행진을 거듭하면서 자칫 '3차 오일쇼크'사태가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을 낳고 있다. 하지만, 1,2차 쇼크에 비해 올해 유가급등 속도가 완만하게 진행되고 국제 정치경제학적 요인이 우선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사정이 다르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김현진 연구위원은 "1차 쇼크의 경우 공급중단으로 가격이 4배가량 올라 패닉상태를 보였지만 지금은 지난해 44분기부터 감안하면 1.7배 정도의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면서 "중동지역 안보프리미엄과 국제투기자금의 유입, 중국과 미국의 석유수요 급증이 원인이므로 과거와는 상황이 다르다" 고 말했다. 석유공사 구팀장 역시 "3차 쇼크의 시나리오로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유가 상승을 방치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으나 생산능력을 풀가동하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OPEC의 대응자세를 봤을 때 가능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중국 긴축정책, 미국 금리인상과 함께 올해 세계경제의 3대 변수로 꼽히는 고유가가 지속되면 원유공급을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중인 우리 경제는 '메가톤급 충격'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1) 최근 국제 유가는 사상최고치를 연속 경시하며 고공 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WTI유는 10월 14일 배럴당 54.76달러, 브렌트유는 10월 12일 배럴당 51.53달러로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WTI유는 연초대비 68.5%, 1년전 대비 72.6% 상승한 것이고 브렌트유는 연초대비 69.9%, 1년전 대비 62.7% 상승한 것이다. 또한 두바이유는 10월 14일 배럴당 37.11달러를 기록, 지난 8월 20일의 배럴당 41.35달러의 최고치에서 약간 하락한 수준으로 연초대비 31.6%, 1년전 대비 31.3% 상승한 것을 나타낸다.
2) 국제유가는 2003년 중반이후 등락을 거듭하며 상승추세를 지속해 고유가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 WTI유는 지난 5월11일 배럴당 40.07달러를 기록한 후 5개월도 지나지 않은 지난 10월 1일 배럴당 50.10달러를 기록해 50달러대에 진입했다. 브렌트유도 지난 7월27일 배럴당 40.66달러를 기록한 후 3개월만인 지난 10월11일 배럴당 51.16달러를 기록하며 배럴당 50달러대로 진입했다. 두바이유는 지난 2월10일 배럴당 30.04달러로 30달러대에 진입했고 8월18일 40.28달러로 사상처음 40달러를 상회한 이후, 30달러 후반 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8월 28일에는 배럴당 41.35달러로 1981년 4월 이후 23년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
- 참고문헌
-
- 전경련 1) 고유가에 대한 기업의 대응전략
- 삼성경제연구소 1) 유가 급등 배경과 향후 전망 (오승구)
2) 고유가 시대의 도래와 대응 (오승구 외)
- KDI 경제정보센터 나라경제
- 대한석유협회
- 페트로넷
- 대한석유공사
- 매일경제, 한국경제, 조선일보, 중앙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