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단기관광수요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관광이란?
2. 관광수요예측이란?

Ⅱ. 본론
1. 시계열 관광수요예측
2. 단기 관광수요예측

Ⅲ.결론
1. 성공적인 수요예측.
2. 2008년까지의 우리나라 관광동향
3. 관광수요예측의 중요성
본문내용
Ⅰ. 서론
1. 관광이란?
▶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풍광(風光)·풍속(風俗)·사적(史蹟) 등을 유람(遊覽)하는 일.

1) Bormann : 기분전환, 위락, 업무등의 목적을 인하여 정주지를 일시적으로 떠나는 현상
(단, 직무상의 정기적 이동은 불필요한다.)
2) Medlik : 사람이 주거지를 떠나 관광지로 이동하며 머물면서 관광 활동을 하고 다시 주거지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의 총체
3) Ogilvie : 1년을 넘지 않는 일정기간동안 집을 떠나 관광(여행)지에서 돈을 소비하고 그 돈은 관광지에서 취득한 것이 아닌 것이어야 한다.

◎ 1년 미만의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가정을 생활환경을 떠나 방문지에서 보수를 받는 이 외의 목적으로 국내를 여행하는 사람을 말하며 승무원의 여행, 직장 출퇴근, 학생의 통 학은 제외되어야 한다.

2. 관광수요예측이란?
1) 수요예측
수요분석(需要分析)을 기초로 하여, 시장조사 등 각종 예측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일이다. 산업 전체의 수요가 질적․양적으로 어떤 경향을 나타내고 어 떤 상태에 있는가를 과거 및 현재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예측한다.
이 수요예측은 단지 일정기간에 있어서의 기업의 전 제품 또는 한 제품의 매상 전망, 즉 개별기업의 범위 내에서의 예측에 국한하지 않고, 널리 다른 산업과의 관련, 경제 전체의 추세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수요예측은 현재로부터 장래 에 걸친 기업 활동을 위한 의사결정의 기초의 하나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번트 마케팅에 대하여
  • Marketing1. 주요내용이벤트와 조직을 위한 포괄적인 marketing 계획의 공식화와 수단넓은 marketing mix에 사용되는 개발 적합한 전략에는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s (communications) , people, packaging, and programming 이 포함된다. 경영 marketing은 이벤트와 목적에 대해 보고하는 것이다이벤트 시장의 잠재적인 (수요)를 예측한다.타겟을 결정하고 적절한 결정으로 시장을 세분화한다.고객과 손님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이익을 제공한다.2. 도입기 이벤트 경영과 이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개발과 마리나 시설의 클러스터 조성제3절 친환경 녹색항만을 추구제4절 마리나 시설의 효과적 활용제5절 관광 수요의 변화 예의 주시 및 수요 예측제6절 기존 시설 및 자연환경과의 조화 추구제7절 시설별 전문화 및 다양화제6장 결론참고 문헌제1장 서 론21세기는 관광의 시대라 할 정도로 관광산업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고용 및 소득 창출 효과가 큰 미래형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소국민들의 경제적, 사회적

  • [관광개발] 제부도 관광개발
  • 관광 인프라 부족- 숙박 / 도로 시설 등소프트웨어 부족- 축제 / 특산물 등OpportunitiesThreaten꾸준한 관광객환경 보호 인식의 확산레저, 관광 수요증가- 주5일제 근무 제도화관의 보여주기식 개발책 법규미비로 인한 무질서민관의 협조가 부재 2. 결과 및 개발 방향가. 결 과① 탁상공론식 행정과 법규의 미비로 제부도의 생태 자원 훼손② 국민들의 여가/레져 관심 증폭과 제부도의 생태자원 활용③ 소프트웨워적인 축제나 아이디어 활용으로 관

  • 관광경제론 - 국제관광 수요의 결정요인
  • 관광수요예측은 정부정책, 기업전략,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도가 매우 높다. 국제적으로 동북아시아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정책에 있어서도 동북아시아 지역은 핵심적 사안으로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 장단기적으로 국제관광의 수요에 영향을 주는 중요 요인을 연구하여 현재의 국제관광사업을 보다 더욱 발전

  • [스포츠관광] 스포츠관광에 관한 심층 고찰(사례 중심)
  • 관광 상품의 수요를 예측하게 하는 기준이 된다. 스포츠산업과 관광산업의 연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계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스포츠관광의 기대효과로는 심신의 욕구충족, 스트레스 해소 등 건전한 삶의 토대를 마련하여 주는 개인적 기능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경제적 효과, 사회문화적 효과 그리고 환경적 효과가 있다.첫째, 스포츠관광 개발은 고용기회유발, 소득증대, 해당 지역 세수입 증대 그리고 경제구조의 다변화를 초래해 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