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대형할인점 `롯데마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할인점이란? (할인점의 특징)
할인점은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하에서 저가격으로 대량판매하는 상점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할인점의 특징으로는 아래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할인점은 정규적으로 저가격판매를 한다. 그러므로 바겐세일이나 점포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과 같은 비정규적인 저가격판매를 하는 상점은 할인점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할인점은 저가격, 저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적인 브랜드 상품에 중점을 둔다는 특징을 갖는다. 셋째, 할인점은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한다. 이는 원가의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시작되었는데, 백화점 등이 판매원의 고용으로 인한 비용을 지출하는 데 반해서 할인점은 판매원을 통한 편익을 포기하는 대신에 이를 가격으로 보상하려는 전략을 사용하여 셀프서비스가 일반적이다. 넷째, 할인점은 대량판매를 한다는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대량구매를 통해서 구매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아울러 제품의 회전을 빠르게 함으로써 재고비용의 감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할인점의 성장배경을 살펴보면 먼저 폭넓은 검약 지향을 실천함으로써 경제성을 중시하는 대중 소비자층의 실질적인 구매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할인점이 유통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경기가 악화되면서 다소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업체였던 것이다.
- 참고문헌
-
유통업 창업과 경영 형설출판사
저자 : 김용만, 이장환, 황화철
할인점경영(하)- 할인점 경영전략 수립의 지침서 박영사
저자: 오세조
인터넷
http://www.ilottemart.com/kor/index.jsp 롯데마트 홈페이지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위원회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kosca.or.kr/frmmain.htm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