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의료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의료보험(건강보험)의 개념 및 의의
1) 건강 보험의 개념
2) 건강 보험의 의의
2. 한국의료보험제도의 체제
3. 한국 의료보험제도(건강 보험)의 문제점
1) 관리운영체제의 문제
2) 행위별 수가제로 인한 재정적자 문제
3) 왜곡된 의약분업으로 인한 재정문제
4) 질병치료에 치중된 의료보험제도
4. 의료보험(건강보험) 개선방향
1)건강보험 재정 안정을 위한 정책
2)구체적 대책 방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그 동안 우리 나라의 의료보험은 사회적 연대성의 원리에 의해 주로 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되어 왔고, 이에 단기간 전국민의료보험 시대를 열었지만 낮은 의료보험수가로 인한 진료왜곡의 심화, 의료보험재정의 악화 등 많은 문제점을 안은 채로 운영되어 왔다. 게다가 2000년에 들어와 직장의료보험의 국민의료보험과의 통합, 의약분업의 실시로 인한 의료보험관련 의료정책은 더욱 큰 혼란에 빠져들었다. 의료보험의 통합운영이나 의약분업의 실시는 충분한 당위성을 갖고 있지만 현실적인 면-급격한 의료비 증가와 의료수요의 변화, 의료보험 재정상태, 보험료 부과의 형평성, 저 수가정책, 높은 본인부담금 제도 등-을 도외시한 의료정책이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의료보험의 개념과 우리 나라 의료보험제도의 현황 및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의료보험정책의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향후 고령화 사회에 적극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건강한 국민건강보험의 발전을 위한 현재의 건강보험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의료보험(건강보험)의 개념 및 의의
우리 나라 사회보장에 관한 법률 제 1조에서는 사회보장제도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고 규명하고 있고, 의료보험법 제 1조(목적)에는 “'국민의 질병, 부상, 분만 또는 사망 등에 의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서 국민보건을 향상시키고 사회보장의 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여 우리 나라 의료보험이 사회보험임을 명시하고 있다. 의료보험은 불의의 위험으로부터 생활기반을 같이 하는 사회집단끼리 본인, 노사각층 및 정부지원에 의해 보험원리에 의거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어 기금화 하였다가 가입자와 그 가족이 질병 등으로 인해 건강에 위험을 당하게 될 때 보험급여를 해줌으로써 예방 또는 치료로 소요되는 경비 지출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보장해 주어 국민 상호간에 위험을 분담하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의료보험이 사회보장의 기능을 수행하려면 첫째, 위험분산과 소득 재분배 및 상호부조의 효과가 있어야 한다. 즉, 의료보험은 정부주동에 의한 강제가입이고 사회 보장적 기능을 수행한다. 둘째, 소득에 비례한 보험료를 책정하여 부의 재분배 기능을 갖는다. 셋째, 경제적 부담을 보험원리에 의하여 완화 함으로써 위험분산의 기능을 갖는다. 다시 말해, 의료보험이라는 용어는 질병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 제도의 총괄적인 명칭으로 정의되며,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그 역할과 기능이 확대된 국민건강보험으로 개칭되었으나 개념의 혼란을 막기 위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종전의 의료보험이라고 표현하겠다.
- 참고문헌
-
- 권순원 2003, 의료보험제도의 개혁방안, 집문당
- 이인재 외, 2001, 사회보장론, 나남
- 이진석, 2000, 우리나라 의료보험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진료비 할인제도가 아닌
건강보장제도로,
- 보건복지부, 2002, 보건복지백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