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소비자물가지수

■ 생활물가지수

■ 생산자물가지수

■ 가중물가지수

■ 단순물가지수

■ 소매물가지수

■ 도매물가지수

■ 실효물가지수

본문내용
■ 소비자물가지수
기준년도(2000년)의 도시가계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조사항목별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총소비 지출액 (가중치모집단)의 1/10,000 이상이 되는 항목으로부터 동종 상품군의 가격을 대표할 수 있고, 시장에서 가격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품을 조사품목으로 선정하였다. 다양한 상품이 시장에 출회되어 하나의 품목으로서 해당되는 지출항목을 대표한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에는 1개 이상의 조사품목을 채택하여 대표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 지수분류
소비자물가지수는 기본분류지수와 특수분류지수로 대별할 수 있다. 기본분류지수는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작성되고 있으며, 특수분류지수는 일반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생필품들의 가격변동을 종합함으로써 체감물가 수준을 근접하게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 516개 소비자물가 조사대상 품목을 상품과 서비스로 구분한 상품성질별지수, 신선도에 따라 상품가치가 크게 좌우되는 47개 품목을 별도로 집계한 신선식품지수, 구입횟수에 따라 5계층으로 구분한 구입빈도별지수가 있다. 그외에 자기소유주택의 주거비용을 귀속임대료 방식으로 물가지수에 포함한 지수인 자가주거비용포함 총지수를 별도로 작성하고 있으며 일기변화에 민감한 농산물과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는 석유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 충격에 의한 불규칙적인 물가변동을 제외한 품목만으로 집계한 농산물및석유류제외 지수를 작성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화상황지수, 집중지수, 투입산출물가지수, 경기종합지수, 소비자물가지수, 게임산업, 인터넷쇼핑몰 기업경기실사지수, 다우존스 주가지수, 빅맥지수
  • 통화상황지수(MCI), 집중지수, 투입산출물가지수, 경기종합지수(CI), 소비자물가지수(CPI), 게임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인터넷쇼핑몰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다우존스 주가지수, 빅맥지수 분석Ⅰ. 통화상황지수(MCI)1. MCI의 의의2. MCI의 산출3. 캐나다의 MCI 운용경험Ⅱ. 집중지수1. 시장성과의 대리변수2. 허핀달지수와 CRk 지수의 비교1) 허핀달 지수의 특징 2) 집중지수 CRk의 특성Ⅲ. 투입산출물가지수1. 지수의 정의2. 투입-산출물가지수의 도출1)

  • 경제학개론-소비자물가지수를 설명하고, 측정상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 경제학개론-소비자물가지수를 설명하고, 측정상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는 전국 도시의 일반소비자 가구에서 소비 목적을 위해 구입한 각종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그 전반적인 물가수준동향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일반 소비자가구의 소비생활에서 필요한 비용이 물가변동에 의해 어떻게 영향 받는가를 지수치로 나타내게 된다. 예컨대 쌀, 라면 등의 개개의 상품가격이나 자동차 보험료와 같은 서비스 요

  • 회사정리법, 내부고발자보호법의 국제비교, 기업지배구조, 기업거래시스템의 국제비교, 소비자물가지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국제비교, 대학내부제도의 국제비교, 특수교육의 국제비교, 공공부문개혁의 국제비교
  • 회사정리법, 내부고발자보호법의 국제비교, 기업지배구조, 기업거래시스템의 국제비교, 소비자물가지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국제비교, 대학내부제도의 국제비교, 특수교육의 국제비교, 공공부문개혁의 국제비교 분석Ⅰ. 회사정리법의 국제비교Ⅱ. 내부고발자보호법의 국제비교Ⅲ. 기업지배구조의 국제비교1. 소유구조2. 기업의 목표3. 정부간섭4. 자본 시장5. 효율성Ⅳ. 기업거래시스템의 국제비교1. 미국2. 일본3. 한국Ⅴ. 소비자물가지수의

  • [경제학개론] 소비자 물가지수 내용과 그 사례에 대해서
  • 경제학개론 소비자 물가지수 내용과 그 사례에 대해서목 차1. 소비자물가지수1.1. 물가지수의 개념1.2. 소비자물가지수의 작성방식1.3. 소비자물가지수의 한계1.4. 통계물가와 체감물가의 괴리원인2. 신문사례2.1. 가계별로 소비지출구조가 다른데 따른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차이2.2. 구입빈도가 높고 값이 주로 많이 오른 상품으로 느끼는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차이2.3. 주택관련 지출이 소비자물가에 미포함됨으로써 생기는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 [경제학] 물가지수
  • 물가지수 물 가 지 수Ⅰ. 정의Ⅱ. 지수물가와 체감물가의 차이Ⅲ. 물가지수의 종류1. 생산자물가지수2. 소비자물가지수3. 수출입물가지수Ⅳ. 물가지수의 산정방법1. 라스파이레스식2. 파셰식3. 피셔식4. 에지워스식5. 단순물가지수6. 가중물가지수Ⅴ. 물가지수의 유용성과 한계Ⅵ. 결 론Ⅰ. 정의현실경제에는 수많은 상품들이 있다. 각 상품은 그 상품에 대한 시장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과 거래량이 결정된다. 각 상품은 가격이 다르며, 가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