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물가지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정의
Ⅱ. 지수물가와 체감물가의 차이
Ⅲ. 물가지수의 종류
1. 생산자물가지수
2. 소비자물가지수
3. 수출입물가지수
Ⅳ. 물가지수의 산정방법
1. 라스파이레스식
2. 파셰식
3. 피셔식
4. 에지워스식
5. 단순물가지수
6. 가중물가지수
Ⅴ. 물가지수의 유용성과 한계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정의
현실경제에는 수많은 상품들이 있다. 각 상품은 그 상품에 대한 시장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과 거래량이 결정된다. 각 상품은 가격이 다르며,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방향이나 정도도 다르다. 이처럼 수많은 상품들의 가격을 하나로 종합하여 전반적인 상품가격동향을 파악하게 해 주는 것이 물가이다. 물가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개별 상품의 가격을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 등을 감안하여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말한다. 즉,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일정한 기준으로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이며, 물가지수는 이러한 물가의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기준시점을 100으로 지수화한 것이다.
개별 상품의 가격이 그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되고 변동되듯이 개별 상품가격을 종합한 물가도 같은 원리가 적용되어 경제전체의 총수요와 총공급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고 변동된다. 따라서 물가의 변동은 공급측의 생산이나 수요측면의 소비, 투자 등 한 나라의 모든 경제활동의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가지수는 경제동향을 분석하거나 경제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초통계가 된다. 물가지수는 물가 수준의 지표가 된다는 고유의 역할뿐만 아니라, 경제주체가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경제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물가지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풀이한 경제 만화를 보시기 바랍니다.>
Ⅱ. 지수물가와 체감물가의 차이
주부들은 시장바구니에서 물가의 움직임을 직접 피부로 느끼며 살고 있다. 가장 최전선에서 물가를 접하고 사는 주부들의 입에서 정부가 발표하는 물가를 믿을 수 없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 주부들은 물가지수 작성기관에서 발표하는 물가상승률이 시장에서 체감하는 물가상승률보다 낮다고 느낀다. 그렇다면 발표하는 물가와 체감하는 물가는 왜 차이가 나는가? 그것은 지수물가가 여러 가지 상품의 가격을 종합한 평균물가수준을 나타내는 데 반해, 실제로 체감하는 물가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품목의 가격에 대한 개별적인 느낌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체감물가는 각자가 처한 경제적 상황에 따라 사람마다 서로 다르게 느낀다.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은 물가상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또 소득수준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소비구조가 다르면 물가에 대한 느낌이 다르게 된다. 어느 기간 중에 교육비가 많이 오른 대신 쌀값이 떨어져 평균물가수준인 소비자물가지수는 변함이 없다고 하자. 이 경우 학생이 많은 가정에서는 물가가 올랐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와 같이 주어진 상황은 동일하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감각은 사람마다 그때의 형편에 따라 다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