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스트레스란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리포트를 쓰기전에
◎스트레스를 논해야 하는 이유
◎스트레스의 개념과 연구를 위한 접근방법과 기본적 모형
◎원인변수가 되는 스트레스인자는 무엇인가?
◎스트레스인자가 초래하는 행동적 심리적 신체적 결과
◎스트레스가 조직의 업적에 미치는 결과
◎매개변수에 관하여
◎스트레스 관리기법
◎결론 및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스트레스는 개인에게나 조직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어서 긍정적 순기능 적이고 건설적인 부분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개인에게 해로운 성향을 지닌 스트레스도 관리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가질 수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스트레스관리의 필연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기에 이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 스트레스관리란 스트레스를 너무 많지 않도록 예방하고 극복하고 적정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먼저 스트레스 예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 예방관리는 개인적이고 비작업적인 요인에서 생기는 스트레스 인자들을 꼭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 인정하고 그것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이다. 이는 스트레스인자를 중심으로 한 예방관리와 개인 및 조직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중심으로 한 예방관리와 징후를 중심으로 한 예방관리 등의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다음관리 단계는 지나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것인데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개인이나 조직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는 직무나 직무외적인 것에서 완전히 제거될 수 없으므로 그 다음 단계인 극복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극복이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함을 의미하였으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설계된 행동적 심리적 반응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는 몇 개의 스트레스 인자를 처리하도록 하는 과정이며 적극적인 노력을 포함하는 계속적인 과정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한다.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유용한 기법은 없지만 스트레스를 건설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법 네 가지가 있다. 이는 비현실적인 마감일자를 피하라, 최선을 다하되 자신의 한계를 알라는 상황의 관리이론과 자신을 개방시키라는 타인에 대한 자신의 개방 그리고 계획적 생활을 의미하는 자신의 조종과 운동과 긴장, 피로의 해소 등으로 관리 할 수 있다고 기준을 정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기준의 스트레스 관리보다 좀더 기술적이고 능동적인 관리기법이 있어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이는 개인차원의 기준과 조직차원의 기법으로 구분되는데 개인차원의 기준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일차적 행동은 개인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보는 기준으로 적당한 운동과 휴식과 시간관리등을 관리기법으로 내세우고 있다. 개인차원의 기준으로는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저항을 증대시킬 수는 있으나 직장에서 유래되는 많은 인자를 스스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조직차원의 기법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모든 스트레스가 조직에서 야기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것에서도 일어나기는 하나 양자는 깊이 관련될 수도 있고 조직의 내적인 것에 의해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조직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없거나 낮지도 않고 지나치게 높지도 않은 적정수준일 때 개인에게나 조직에게 모두 바람직하다 또 스트레스의 예방관리와 극복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스트레스의 적정수준유지가 관리자에게 좋은 행동지침이 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인간행동론 - 이한검 - 형설출판사 -2001
☞인간관계 - 이한검 - 형설출판사 - 2001
☞경영조직론 - 박내희 - 박영사 - 1997
☞http://www.chollian.net/~pain7575
☞http://www.angry.co.kr/doc/stressmain.htm
☞http://www.joins.com/doc/stressmain.htm
☞야후 경제용어사전
☞매경 경제용어사전
☞한경 경제용어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