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정책] 현재 위기에 처한 종합상사의 실태와 발전방향- 효성, 한화, S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Ⅰ. 효 성
1. 효성그룹 소개
2. 연 혁
3. 조 직
4. 현 황
5. 정보산업발전과의 관계
6. 효성Trading의 발전방향
Ⅱ. 한 화
1. 한화그룹의 구성
2. ㈜한화/무역으로의 새출범
3. ㈜한화/무역의 기업내 역할
4. ㈜한화/무역의 나아가야 할 방향
Ⅲ. S K
1. SK네트웍스의 사업소개
2. 연 혁
3. 정보통신산업 발전에 따른 SK네트웍스의 변화와 대응
4. 종합상사의 역할변화에 따른 SK네트웍스의 역할변화
[결 론]
- 본문내용
-
70년대 수출입국의 기치 아래 한국수출의 견인차 노릇을 해왔던 종합상사들은 심각한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진행된 대기업 구조조정으로 계열사 수출 대행을 통한 그룹의 자금창구 역할은 사실상 폐지됐다. 계열사별로 독자적인 수출체제를 갖추면서 계열사 수출비중도 축소되고 전자상거래의 확산은 단순교역업무의 경쟁력을 상실시켰다. 대규모 증자나 유동자산의 매각을 통해 빚을 갚아야 할 처지에 놓여 지금까지와는 전혀 새로운 경영환경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외환위기 이후 종합상사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종합상사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어 종합상사의 존립기반 강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국내 종합상사들은 취약한 사업기반으로 인해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는 데다 거래선 이탈 가속, 외환 및 금융위기로 인한 경영여건 악화, 정부의 대기업 정책 변화, 일본 종합상사의 시장 잠식 및 전자상거래의 확산 등 새로운 사업환경에 직면하면서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이에 종합상사들은 수출에 사업역량을 집중하는 등 위기타개와 생존기반 강화를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종합상사의 경우 내수 기반이 낮고 수출의존도가 높아 세계경제 환경변화에 따라 실적 부침이 심하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일본 상사의 경우 최근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든든한 내수 기반과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 3국간 거래 등 꾸준한 고부가가치사업 비중 확대로 안정된 영업 기반 유지를 바탕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일본 상사의 경우 수출의존도가 전체 매출의 15% 내외에 불과한 반면 내수 비중은 평균 47.1%에 달하고 있다. 이에 비해 국내 상사들은 수출 비중이 73.8%에 육박, 전적으로 세계 경기에 의존하는 취약한 영업기반을 갖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