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교통사고에 대한 자동차보험처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문제점
1.자동차등록사항 및 운전면허사항 확인업무프로세스의 비효율성
2.종합보험가입사실증명원 업무프로세스의 문제점
3.자동차등록 및 자동차검사를 위한 보험가입확인 프로세스의 문제점
4.보험사기범죄에 관한 문제점
3.개선방법
1.자동차등록사항 및 운전면허사항 확인 업무프로세스 개선
2.종합보험가입사실증명원 업무프로세스 개선
3.자동차등록 및 자동차검사를 위한 보험가입확인 프로세스 개선
4. 보험사기범죄 대처를 위한 개선방안
4.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교통사고에 대한 자동차보험처리는 손해보험회사 내부에서만 이루어지는 업무는 아니다.
자동차보험처리와 관련하여 손해보험회사 외부의 주체 즉, 사고운전자, 경찰서, 병원, 정비공장, 법원 등 많은 외부 주체와 업무적인 연관성을 가지면서 업무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 그 동안 손해보험회사에서는 고객에 대한 신속한 서비스 제공과 기업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회사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자동차보험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을 꾸준히 추진하여왔지만 외부 주체와 연관된 업무에 대해서는 전혀 개선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처리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손해보험회사 외부 주체와 관련된 프로세스의 문제점들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기하고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보험사기범죄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기로 한다.
2.문제점
1.자동차등록사항 및 운전면허사항 확인업무프로세스의 비효율성
1) 자동차등록사항 및 운전면허사항 확인 필요성
자동차보험처리 프로세스를 통해 살펴보면 보험처리를 받기 위해 피보험자 또는 사고운전자는 보험회사에 자동차등록원부 및 운전면허 사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보험회사는 보험계약조사과정 즉, 사고자동차와 자동차등록증상 자동차와 일치하는지, 실제 자동차소유자와 자동차등록증상 소유자가 일치하는지, 계약체결 시 적정요율이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야 하며, 사고운전자의 면허사항을 확인하여 운전가능 한 면허종류 및 유효기간 경과여부 등 운전면허가 적정한지를 확인하여 면부책을 판단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2)자동차등록사항 및 운전면허사항 확인 실태
손해보험회사의 보상담당자는 손해보상 처리를 하면서 피보험자 등에게 서류 제출을 요청하여 Fax. 또는 우편으로 수령하기도 하고, 자동차등록사업소에서 자동차등록원부를 발급 받아 확인하는데 보험회사에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피보험자 등의 불편, 보험계약자 등이 허위로 서류를 위조, 변조하여 제출하는 등의 사유로 인해 전건을 담당자가 철저히 확인하기 곤란하여 부실한 처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부실한 확인 프로세스는 나중에 감사원으로부터 "면허 유효기간이 기간이 경과하였으나 보험처리가 이루어진 건" 들에 대한 리스트를 통보받고서야 업무 확인과정이 잘못되었음을 알게 되고 이미 지급된 보험금을 환수해야 하는 등의 불합리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보험회사에서 보험계약자로부터 서류를 징구하는 과정 등에 있어 신속한 자동차보험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뿐 만 아니라 경
- 참고문헌
-
자료유형 : 학위논문
저자 : 안경호
서명/저자사항 : 교통사고에 대한 자동차보험처리 업무프로세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발행사항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발행년도 : 2003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