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자동차 구매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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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고객 성향 파악(설문평가)

2. 구매상황(시나리오)설정 및 제품의 관여도

Ⅱ .본 론

1. 구매의사결정과정-문제의 인식

2. 구매의사결정과정-정보의 탐색

3. 구매의사결정과정-대안의 평가

4. 구매의사결정과정-구매

5. 구매의사결정과정-구매 후 행동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소비자 구매 절차중 자동차 구매 절차를 설명하기 위해 차량이 필요한 가정의 예를 들어서 소비자 구매 절차를 설명 하고자 한다. 이전에 표본 가정을 설정하기 위해서 설문평가를 통해 가장 보편적이고 대표적인 가정을 설정하기로 한다.

1.고객 성향 평가(설문평가)

1) 승용차 구입 동기
출퇴근시 교통이 불편해서 - 36%
사업상 필요시 - 25.7%
레저 또는 여가 활동을 위하여 - 22.5%
사회적 품위와 대인관계를 위해 - 7.1%
자녀의 등․하교시 필요해서 - 6.4%

2) 승용차 교체 이유
더 안전하고 좋은차로 바꾸기 위해서 - 31.2%
수시로 고장이 나면서 말썽을 피워서 - 19.4%
사고로 심하게 파손되어서와 유지비가 많이 들어서 - 10.6%
차가 오래 돼서 - 10%

3) 승용차 구입에 영향을 준 인적 요인
승용차 구입자들의 본인 - 30.8%
판매원 - 16.7%
기존 승용차 보유자 - 16.3%
가족 - 14.6%
직장동료 - 13.3%

4) 승용차 구입시 부담을 가지는 요인
자동차 가격 - 24.4%
연료비 - 22.2%
등록비용 - 13.1%
보험료 - 9.6%
자동차 세금 - 8.8%
사고위험에 대한 부담 - 6.8%
교통체증 - 5.8%

2.구매상황(시나리오) 설정 및 제품의 관여도
-설문에 제시된 표본대로 본인의 의지가 크며 자동차 가격과 출․퇴근시 이용할 차량이 필요한 30대 후반의 아이를 둘 가진 맞벌이를 하는 중산층을 예로 들겠다.
현대사의 아반떼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에서 출퇴근 및 자녀의 통학이용과 아내 본인의 필요로 인해 집안의 두 번째 차를 구입한다고 가정함.
-세대주 : 김재무
-가족구성수 : 4명
-직 업 : 교사 & 교사
-보유차량 : 아반떼(2003년형)

Ⅱ. 본 론

1.구매의사결정과정1-문제의 인식
소비자는 자신의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차이를 지각할 때, 이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환기된다. 이러한 욕구의 환기를 문제인식이라고 하며, 이것은 소비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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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26 14:2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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