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재무구조 개선과 효율적인 판매채널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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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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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 들어가며..
2. 본 론 - 우리나라 보험 산업의 현주소
① 보험사의 재무구조
② 신 판매채널 Ⅰ - 방카슈랑스
③ 신 판매채널 Ⅱ - 인터넷 판매
④ 개선방안
3.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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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들어가며..
해방이후 국내 보험시장은 6.25를 거치면서 성장 기반을 구축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이후 정부의 강력한 지원 아래 70년대의 3고 현상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양적 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리하여 1996년 보험 수입료 기준으로 세계에서 6위에 해당하는 보험대국으로 성장하였다. 보험경영연구회, 보험론, 경문사, 208p 첫째줄
그러나 우리나라는 IMF라는 사상 초유의 경제 대 위기를 맞이함으로써 보험업계에도 적지 않은 피해가 간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보험사들의 취약한 재무구조와 제도측면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이 여실히 드러나게 되었고, 이는 곧 보험업계에 커다란 개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2002년에는 보험업법의 전면개정이 이루어졌고 경쟁 촉진 및 경영 자율성의 확대. 보험가입자 보호 등을 골자로 한 개혁이었음
이러한 개혁은 지금도 진행중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고도의 양적 성장에 비교하여 그 질적인 성장은 아주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금 국내의 금융통합화 움직임과 금융 산업에 불어 닥치는 자율화, 세계화, 겸업화는 보험 산업의 계속적인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판매채널로 급부상한 방카슈랑스와 인터넷 판매는 초기부터 그 문제점들을 여실히 들어내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따라 그러한 부분 중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방안과 효율적인 판매채널 개선을 위한 방안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2. 본론 - 보험산업의 현 주소
(1) 재무건전성 제도
2001 년 3월말 현재 상당수의 보험사가 자기자본 잠식상태에 있는 등 재무구조가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다. 총 자산 대비 자기 자본 역시 선진국에 비해서 훨씬 낮은 수준이다. 특히 지급여력비율이 금융감독원에서 통상 요구하는 비율이 200%인데 현재 100%에 미달하는 회사는 8개사 100~150%인 회사는 8개사가 해당이 된다. 21세기 보험 산업의 비전과 발전과제, 한국개발연구원 발표자료 2001.7.25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EU식 지급여력비율에 따른 적기 시정조치가 시행중이지만 건전성 감독을 위한 상시적인 감독체계가 아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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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경영연구회. 보험론. 문영사. 2002. 3. 1
◆ 김두철. 방카슈랑스의 진단과 정책과제 발표자료 . 2002.
◆ 한국개발연구원. 21세기 보험의 비젼과 발전과제. 토론 자료.
◆ 보험업법 개정방안 (연구조사자료). 보험개발원 199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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