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인수합병사례] LG전자의 Zenith전자 인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례 개요
Ⅱ. 사례 분석
1. LG전자와 Zenith전자의 소개
2. 인수배경 및 투자동기
3. LG전자의 Zenith 통합과정
4. 인수 이후 재무성과
5.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
6. LG전자의 Zenith 기업회생 계획
Ⅲ. 사례가 주는 교훈
- 본문내용
-
Ⅰ. 사례 개요
LG전자는 최근 미국 자회사인 Zenith의 신화적인 성장으로 인해 막대한 이익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호전된 상황은 그리 예상치 못했던 일일지도 모른다.
LG전자가 Zenith전자를 인수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9년 전인 1995년 11월이었다. 당시는 한국산 가전제품에 대한 미국의 보복관세가 상당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LG전자가 이를 피해 손쉽게 미국시장에 진입하기엔 Zenith전자를 인수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으로 평가되었다.
Zenith전자를 인수할 당시에는 ‘동양의 한 기업이 미국의 자존심을 인수했다’는 이야기가 나돌 정도로 재계가 떠들썩했다. 그러나 인수 성공에 따른 기쁨도 잠시, 인수 첫해부터 Zenith는 만성적자에 시달리며 LG전자의 걱정거리로 전락했다. 컬러TV 브라운관을 비롯한 주요 제품은 팔면 팔수록 적자가 쌓였고, Zenith 정상화를 위해 그룹 내 최고의 구조조정 전문가를 잇따라 현지에 파견했지만 상황은 계속 악화되었다.
결국 LG전자는 99년 8월 미국 법원에 기업회생계획을 내게 된다. 이후 Zenith 회생계획이 본격 추진되었으며, 채권단과의 협상을 통해 부실채권을 탕감 받은 LG전자는 6천만 달러를 들여 회사 정상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LG전자는 R&D 기능만을 남긴 채 모든 생산설비를 매각했다. Zenith가 미국 토종기업이라는 장점과 고 선명 TV 특허기술을 상당수 갖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는 실낱 같은 희망만을 남겨 둔 것이었다.
LG전자의 그러한 기대는 그대로 적중했다. 컬러TV가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미국이 세계 디지털TV 시장을 주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Zenith의 원천기술이 위력을 발휘한 것이다. Zenith는 미국 디지털TV 방식의 핵심기술인 VSB 전송기술을 갖고 있는데, 이 기술만으로 Zenith는 연간 1억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다. 이 덕분에 Zenith는 인수 후 7년만인 2002년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