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인수합병사례] LG전자의 Zenith전자 인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 개요
Ⅱ. 사례 분석
1. LG전자와 Zenith전자의 소개
2. 인수배경 및 투자동기
3. LG전자의 Zenith 통합과정
4. 인수 이후 재무성과
5.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
6. LG전자의 Zenith 기업회생 계획
Ⅲ. 사례가 주는 교훈
본문내용
Ⅰ. 사례 개요

LG전자는 최근 미국 자회사인 Zenith의 신화적인 성장으로 인해 막대한 이익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호전된 상황은 그리 예상치 못했던 일일지도 모른다.
LG전자가 Zenith전자를 인수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9년 전인 1995년 11월이었다. 당시는 한국산 가전제품에 대한 미국의 보복관세가 상당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LG전자가 이를 피해 손쉽게 미국시장에 진입하기엔 Zenith전자를 인수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으로 평가되었다.
Zenith전자를 인수할 당시에는 ‘동양의 한 기업이 미국의 자존심을 인수했다’는 이야기가 나돌 정도로 재계가 떠들썩했다. 그러나 인수 성공에 따른 기쁨도 잠시, 인수 첫해부터 Zenith는 만성적자에 시달리며 LG전자의 걱정거리로 전락했다. 컬러TV 브라운관을 비롯한 주요 제품은 팔면 팔수록 적자가 쌓였고, Zenith 정상화를 위해 그룹 내 최고의 구조조정 전문가를 잇따라 현지에 파견했지만 상황은 계속 악화되었다.
결국 LG전자는 99년 8월 미국 법원에 기업회생계획을 내게 된다. 이후 Zenith 회생계획이 본격 추진되었으며, 채권단과의 협상을 통해 부실채권을 탕감 받은 LG전자는 6천만 달러를 들여 회사 정상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LG전자는 R&D 기능만을 남긴 채 모든 생산설비를 매각했다. Zenith가 미국 토종기업이라는 장점과 고 선명 TV 특허기술을 상당수 갖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는 실낱 같은 희망만을 남겨 둔 것이었다.
LG전자의 그러한 기대는 그대로 적중했다. 컬러TV가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미국이 세계 디지털TV 시장을 주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Zenith의 원천기술이 위력을 발휘한 것이다. Zenith는 미국 디지털TV 방식의 핵심기술인 VSB 전송기술을 갖고 있는데, 이 기술만으로 Zenith는 연간 1억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다. 이 덕분에 Zenith는 인수 후 7년만인 2002년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전자의 미국Zenith 제니스 인수합병 사례분석
  • 사내커뮤니케이션과 교육을 통한 공유된 가치관의 정립 필요 통합목표를 근거한 공유비전 창출결론CONCLUSION25결론26세계경영능력과 국제감각에 대한 사전 준비 필요인수대상 선정부터 철저한 사전조사 & 인수의 신속한 통합과정의 중요성인수 후 수반 될 문제에 대한 명확한 진단 & 문제진단에 대한 빠른 해결 필요Q&AQUESTION27출처28-LG그룹(www.lg.co.kr)-LG전자(www.lgic.co.kr)-미국시장에서의 한국 가전3사의 M&A사례연구감사합니다THANK YOU294

  • LG전자 Zenith 인수 전략 분석
  • LG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후발주자로서 삼성전자에 비해 초라한 성적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우리 조는 스마트폰 시장 이전 시대에서 LG전자의 행보가 어떠했는지, 어디서부터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스마트폰 이전 시대에서 전자 기업들의 주요 시장이 가전 시장이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LG전자의 기업 전략 중 Zenith사와의 인수합병 전략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사례 기업 소개 LG전자는 H

  • [국제경영] LG전자의 해외 진출 정치적,문화적 환경 극복 사례
  • LG정보통신과 합병 2002. 04. 01 지주회사인 (주)LGEI 와 사업자회사인LG전자(주)로 분할2003. 07. 24 국내 최초 홈 네트워크 상용화2004. 03. 04 LG전자. 5세대 디지털 TV 수신 칩 개발2004. 11. 16 세계 최초 지상파 DMB폰 개발 2005. 11. 15 3분기 전 세계 CDMA 시장 1위Ⅱ. 선정동기⇒ 현재 LG전자는 현재 북미, 남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아시아 및 서태평양 연안국 등 전 세계에 걸쳐 해외법인 회사가 있는 글로벌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후에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

  • [세계일류기업, 선진일류기업] 세계일류기업(선진일류기업)의 경영상 특징과 세계일류기업(선진일류기업)의 업종별 모델 및 세계일류기업(선진일류기업)의 경영 사례로 본 세계일류기업(선진일류기업)의 발전 방안 분석
  • 발전과 더불어 미래의 세계적 흐름변화를 인식하여 세계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가기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내수 불황을 모르는 고성장-기업 우량 5사의 사례, SERI, 2003▷ 박태견, 세계를 움직이는 127대 파워, 길벗, 1995▷ 박내회김원석, 조직의 전략적 개발, 한국 경제 신문사, 1994 ▷ 이장호, 국제경영전략(전정판), 박영사, 2003▷ 이승영, 국제마케팅, 일신사, 1993▷ 톰 피터스로버트 워터맨, 초우량 기업의 조건, 더난 출판사

  • [경영학] LG전자 해외 마케팅 성공 사례
  • 전자산업 종합적 전망2.2 환경 분석3. 산업 구조 분석3.1 산업 구조 분석3.2 경쟁강도 분석3.3 진입장벽 분석3.4 대체재의 위협 분석3.5 공급자의 교섭력4. LG전자 마케팅 전략4.1 통합 전략4.2 차별화(현지화) 전략4.2.1 현지화 마케팅4.2.2 프리미엄 마케팅4.2.3 스포츠 마케팅4.2.4 문화 마케팅4.3 LG전자 마케팅 성공사례4.3.1 지역별 성공 사례4.3.2 제품별 성공 사례4.3.3 인수-합병 성공 사례5. 타 기업에 대한 시사점6. 참고문헌(Reference)LG전자 해외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