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베스킨라빈스`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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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이유
▷베스킨라빈스란?
▶베스킨라빈스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마케팅 성공 전략
- 소비자 행동 분석
- 도입기
- 성장초기
- IMF기
▶마케팅 믹스 분석(4P)
-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
▷광고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
▷현재 마케팅 전략
- 키덜트(Kidult)를 잡아라
- 쿠폰의 활성화
- 웰빙 시대에 맞춤 전략
- 아이스크림의 대변신, 아이스크림 카페
- 신제품
▶경쟁제품, 경쟁대안방안
- 하겐다즈
- 나뚜르
- 샤베르
- 돌로미티
- 경쟁대안방안
▷향후전략
본문내용
<베스킨라빈스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들>

85년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온 배스킨라빈스는 이제 우리나라에서 하나의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선두 자리에 섰으며 국내 아이스크림 업계에 타격을 주는 위치가 되었다. 배스킨라빈스는 1천억원의 외국 브랜드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3백7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쓰리프티 1백98억원, 하겐다즈 90억원에 비해 월등한 수치임에 틀림이 없다. 처음 우리나라에 수입 아이스크림이 들어온 것은 83년 코니 아일렌드 아이스크림으로 이 때만 해도 국내 아이스크림 업계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으며 수십년간 해 오던 방식대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노력을 기울여 날씨가 몹씨 덥거나 운좋게 제품하나가 빅히트하면 성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85년 미국 배스킨라빈스사가 한국의 샤니와 합작으로 비알 코리아를 설립하고 야금야금 점포를 늘려가서 이제는 10평기준의 작은 3백60여개 점포에서 한해 3백7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그 점포의 권리금이 수억원을 호가하고 있어 국내 아이스크림 업계에 전운이 감돌기 시작했다.
이렇게 배스킨 라빈스사가 한국에 쾌거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우선 국내 업계의 주력 상품은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구분이 뚜렸하여 한여름을 공략한 것이 많지만 배스킨 라빈스의 아이스크림은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구분이 없어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85년 이후 소비 욕구가 증대되고 새로운 소비성 집단인 '신세대'가 출현하였던 시기이므로 사람들이 조금 비싸더라도 개성 있고 맛있으며 고급화 된 아이스크림을 선호하게 되었던 것이다.
셋째, 인기가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배스킨라빈스는 자체적인 노력으로 철저한 관리를 한다는 것이다. 체인점을 개설해 줄 때 주변의 상업성과 지리적인 요건을 철저히 분석하여 내어 주고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제품의 재료의 서비스 사항을 통괄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31가지의 종류를 유지시키고 새롭게 하기 때문에 제품의 재료의 서비스 사항을 통괄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31가지의 종류를 유지시키고 새롭게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상품을 교체하고 계절마다 새로운 계절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의 다이어트 열풍에 맞추어 다이어트, 무설탕, 무지방 아이스크림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게다가 시즌 별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생사! 와 어린이를 위한 배려를 기획하고 있으며 먼 거리에 있는 손님을 위해 철저히 포장해 주는 것도 배스킨라빈스의 커다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bhserta.do?Redirect=Log&logNo=60005822790
- http://www.crmpark.com/portfolio2358.htm
- http://blog.naver.com/thdidia.do?Redirect=Log&logNo=60003345860
-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212193
- http://home.ewha.ac.kr/~bghong/2001/naddur/sites/an_product.html
- http://cyworld.nate.com/common/main.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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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내용으로 분석하여 각각에 대한 깊이는 없었지만 도움은 되었습니다
  • zzim***
    (2006.12.13 16: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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