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관리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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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의 의미
(1) 제품의 정의

2. 제품의 분류
(1) 소비재의 분류
(2) 산업재의 분류
(3) 내구재, 비내구재 및 서비스

3. 제품계열과 제품믹스
(1) 제품계열과 제품믹스의 개념
(2) 제품믹스 전략

4. 상표
(1) 상표의 의미
(2) 상표의 중요성
(3) 상표명 선정과정
(4) 상표전략
(5) 브랜드 확장 전략
(6) 장기적인 브랜드의 관리

5. 포장
(1) 포장의 기능
(2) 포장의 공공성
(3) 포장에 대하여
(4) 디자인 및 포장개발

6. 제품과 관련한 기타 특성
(1) 제품디자인과 색상 그리고 오감
(2) 보증
(3) 고객서비스
본문내용
1. 제품의 의미

(1) 제품의 정의

1) 제품이란?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모든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즉, 눈에 보이는 어떤 형태를 가진 유형의 물체만을 제품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항을 음미할 필요가 있다.

① 제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 물리적인 제품(physical product)뿐만 아니라 사회, 심리적 제품(psychosocial product) 모두가 제품이 된다는 것을 의미

② 제품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 과 볼 수 없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 Bagozzi의 제품의 특성

③ 제품은 핵심제품과 유형제품 그리고 포괄제품으로 구성된다.
~ Kotler의 제품의 특성

2) 제품에 대하여

① 제품은 4P전략의 기초이자 마케팅 활동의 출발점이 되는데, 사람들은 종종 제품의 의미를 눈에 보이는 가시적 상품에 국한 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가장 보편적인 물리적 제품(Physical product)에 불과하며, 마케팅에서 제품이란 '욕구 충족의 능력을 보유하는 모든 것'이라는 포괄적 정의가 중시된다.

② 포괄적 의미에서의 제품은 실제적 상품 외에도 서비스나 아이디어도 포함된다.
- 특히 서비스는 보이지 않아서 측정이 모호하지만 차별화 수단으로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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