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속성장에 따른 한국기업의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급변하는 중국의 현황
제1절 경제적인 측면
제2절 기술적인 측면
제3절 문화적인 측면
제3장 중국에 대한 한국기업의 대처 방안
제1절 브랜드 측면에서의 대처 방안
제2절 유통 측면에서의 대처 방안
제3절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대처 방안
제4절 가격적인 측면에서의 대처 방안
제4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빠른 속도로 성장해 가고 있는 중국 내에 있는 중국시장들의 위험성을 인지하 고 거대한 중국 기업들의 성장 속에서 한국 내에 있는 한국기업들이 위기에서 탈피하여 중국기업의 앞서나 갈 방법을 모색하고 위기가 아닌 기회로써 활용하 자는 데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기업이 중국기업의 성장에 따라 거기 에 대한 대처 방안들을 모색하고 발전해야 겠다. 중국은 지난 80년대이후 고속 성장에 가리워진 구조적 모순의 해결을 통해 오는21세기 산업국가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수립해 놓고 산업조직의 개선과 산업기술의 향상, 산업배치의 합리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수단으로 적극적인 시장개방 을 통해 외자유치와 선진기술 및 관리경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시장개방은 국내경제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 따라서 본연구는 국제 경제 질서로의 편입 및 시장경제체제로의 적극적인 전환을 통한 국내경제의 모 순해결이라는 중국경제의 구조조정의 차원에서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본고에서는 구조조정차원에서의 중국 시장개방확대와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을 이해하고 중국시장의 진입하자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중국기업과 한국기업의 대표적인 기업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하고, 중국에 관련한 중국기업관련 기사와 중국기업과 한국기업들에 관한 논문을 참고하며, 먼저 중국의 고속성장을 경제적,기술적,문 화적인 측면으로 조사하여 제2장의 내용으로 한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한국기 업들의 대처 방안으로 브랜드, 유통, 기술적, 가격적인 측면에서 대처 방안을 조 사해보고, 거기에 따라 한국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겠다.

제2장 급변하는 중국의 현황

제1절 경제적인 측면

1. 공업방면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50여년의 건설을 거쳐 이미 경제적 문화적으로 빈 궁한 반식민 반봉건 국가에서 번영하고 있는 사회주의 국가로 변모하여 경제적 인 면모는 상상도 못할 정도의 엄청난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단순 보고서
  • er***
    (2006.10.06 23:12:22)
회원 추천자료
  • 2008년 베이징올림픽 이후 중국 경제국 제사회 여론 경제적 의미
  • 한국 돈 1조 5천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추정된다면, 10만 위안에 하나의 일자리가 창출할 수 있다면, 이번 올림픽은 10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셈이다. (3) 베이징올림픽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효과 중국의 내수진작과 소비층 확대에 따른 對中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간 7∼8%대의 경제 성장률 속에 올림픽 특수에 따른 건설 경기 붐이 겹쳐 중국 내수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소득 수준의 향상과 고급 제품에 대한 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중국은 구매시장6)중국은 브랜드 이미지의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권5.중국 시장의 관업 환경 분석1)유통산업 분석2)신 유통 업체의 성장6.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1)기회로 다가온 중국 시장2)자사의 유의사항7.경쟁사 분석1)신 유통업체2)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중국 가전시장 84가. 급성장 추세 속에 과잉투자 누적나. 가격인하 경쟁 심화다. 소수기업으로 생산판매 집중라. 중국 국내기업 경쟁력 향상마. 중국 가전 메이커 사업 다원화바. 하이테크 부문 강화사. 희망적인 장기수요 전망 2.향후과제 87가.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대응방안나.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LG전자의 적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기업2) 선진기업들은 중국 진출(2) 중국 시장특성 (3) 중국 내 이동통신 현황(4)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5) 애니콜 중국시장 마케팅 목표(6)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Ⅲ. 결 론【참고문헌】I. 서론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콜이다. 삼성애니콜은 국제통화기금 체제에서도 초고속 성장세

  • [정보통신] SKT사례를 통한 중국이동통신서비스 시장 진출방안에 대한 분석
  •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정보통신 기업으로 위상을 확립한 SK텔레콤은 이미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전역으로 그 무대를 넓혀가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통신 시장에서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온 SK텔레콤은 유수의 아시아 정보통신사업자들과 제휴 및 협력관계를 맺어오고 있으며, ITU나 PTC를 비롯한 국제기구 및 해외 정보통신 유관기관과 활발한 국제협력 활동에 힘쓰고 있다. 해외 이동전화 사업에 있어 SK텔레콤은 지역적 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