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기술거래, 기업 선물거래, 기업 외환거래, 기업 파생상품거래, 기업 전자상거래(EC)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6 / 2016.01.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 기술거래, 기업 선물거래, 기업 외환거래, 기업 파생상품거래, 기업 전자상거래(EC) 분석
목차
Ⅰ. 기업 기술거래
1. 기술거래에 대한 관심도
2. 거래가능한 기술건수
3. 기술거래 계획

Ⅱ. 기업 선물거래
1. 자원의 효율적 배분기능
2. 위험관리수단의 제공
3. 가격발견기능
4. 새로운 투자자의 유입촉진에 따른 자본시장의 유동성 확대
5. 금융산업의 효율성과 금융혁신의 증대

Ⅲ. 기업 외환거래
1. 외환스왑(FX SWAP)
2. 통화스왑(CURRENCY SWAP)
3. 통화선물(CURRENCY FUTURES)
4. 통화옵션(CURRENCY OPTIONS)
5. 할인(DISCOUNTING)
6. 팩토링(FACTORING)
7. 환율변동보험(EXCHANGE RISK INSURANCE)

Ⅳ. 기업 파생상품거래
1. 기업의 파생상품 거래 실태
1) 파생상품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팀(과, 부)의 유무에 관한 질문
2) 파생상품팀(과, 부)이 있는 경우 그 팀의 역사
3) 파생상품팀의 인원 수
4) 파생상품거래의 보고체계
5) 파생상품 거래 목적(두 가지 선택)
2. 파생상품의 중요성에 대한 회사구성원의 인식
3. 자기매매 거래총액 중 장외거래의 비중

Ⅴ. 기업 전자상거래(EC)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기술거래

1. 기술거래에 대한 관심도

□ 현재 기업들의 기술거래에 대한 관심도는 기술판매의 경우 높음이 47.2%, 낮음이 20.0%이며, 기술구매는 각각 50.7%와 15.8%로 나타남, 기업규모별로는 기술판매 및 구매 모두 대기업의 관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은 기술판매보다 기술구매 수요가 높고, 벤처기업은 기술구매보다 기술판매에 높은 관심도를 나타냄

□ 이러한 관심도는 과거 1년 전과 비교해서 기술판매는 67.1%, 기술구매는 64.8% 정도 높아진 것으로 기술거래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기업규모별는 기술판매의 경우 벤처기업이 71.9%, 중소기업이 67.3%, 대기업이 63.4% 정도 관심도가 증가한 반면, 기술구매는 중소기업이 68.9%, 벤처기업이 66.7%, 대기업이 5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보다 벤 ?중소기업의 관심도 증가가 상대적으로 높음

□ 이처럼 기술거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주요 이유는 기술거래에 대한 인식의 증가와 기술거래에 따른 기술료수입 또는 개발비용절감 효과에 대한 기대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기술판매의 경우, 기술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증가(39.8%)가 기술료 수입효과의 증가(27.7%)나 기술판매 시장규모의 확대(19.3%)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기술구매에 있어서는 개발비용 절감효과(37.2%)가 인식의 증가(35.9%)나 시장규모의 확대(14.1%) 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남
- 이밖에도 기술판매가 자체 사업화에 따른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고, 기술구매는 개발비용 절감이나 신규사업 추진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판단됨

2. 거래가능한 기술건수

□ 전체 148개 응답업체중 현재 판매 및 구매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각각 115개 업체 77.7%와 99개 업체 6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벤처기업의 경우 90.9%에 이르는 기업이 판매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한편 무응답 기업까지를 포함할 경우 거래가능한 기술이 없는 업체는 기술판매 22.2%, 기술구매 33.0%로 나타남

□ 그러나 거래가능 한 기술건수는 3건 이내가 가장 많고 전체적으로는 5건 이내에 그치고 있음,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의 경우 벤처?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래규모가 커서 10건 이상의 대규모 거래가 가능한 기업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소?벤처기업들은
참고문헌
김근환 외 4명(2012) : 기술거래정보 관찰과정을 통한 시장접근법 활용적합성 분석방법, 한국기술혁신학회
김학수(1991) : 국내 기업의 선물거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신광복 외 1명(2009) : 파생상품거래의 효율적 공시방안, 한국회계학회
조태현(1995) : 무역기업의 외환거래와 환위험 관리, 한국수입업협회
조세형 외 2명(2004)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정영기 외 1명(2001) : 파생상품거래의 과세합리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사회학] 금융관련 전문직
  • 외환 시장의 동향, 전망, 통화 및 예금 금리를 조사, 분석한 후에 고객 및 상급관리자에게 통보하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일을 한다. 주요 업무는 일반적으로 매매하는 사람, 처리하는 사람이란 뜻의 ‘딜러’란 이름에도 나타나듯이 달러, 마르크화, 엔화 등 국제금융시장에서 통용되는 외환과 파생상품을 가장 쌀 때 샀다가 가장 비쌀 때 팔아 그 차액을 많이 남기는 일이다. 이들은 주로 은행의 국제금융부나 외환딜러 실에 근무하며 기업이나 증권회사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거래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아, 유동성 리스크가 크고 적정한 시장가격이 형성되기 어려워 가격의 불투명성도 매우 높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2) 파생금융상품 리스크의 특징파생금융상품관련 리스크는 정형화된 패턴을 찾기 어려워, 판단기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리스크 관리 실패사례의 축적 및 유형화가 필요한 데, 주요 분석기관에서 제시한 금융기관 혹은 기업 등의 파생금융상품관련 주요 리스크 사례는 1986년 이후 전세계적으

  • [금융]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시행에 따른 변화와 대응책
  • 상품거래법과 한국의 자통법과의 비교 5. 한국에서의 자본시장통합법(1)자통법 시행 이후 예상되는 변화(2)은행산업 (3)증권산업 (4)보험산업 6. 자통법에 대한 각 금융산업의 영역별 대응방향(1)정부(금융위원회)의 정책추진방향(2)은행산업 (3)증권산업 (4)보험산업 (5) 기업 Ⅲ. 결론7. 우리들의 생각과 느낀점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 자본시장통합법 제정의의와 연구방법최근 금융시장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고도화되는 산업구조, 금융

  • [국제재무] CJ 제일제당 인도네시아 해외직접투자
  • 기업으로 여러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업그러나 국내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수립CJ 제일제당의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기업 이미지의 개선을 위해 지역 사회에 공헌(장학금, 봉사대, 구호물자 제공)인적자원관리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군부 출신의 고위인사 영입목표 달성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현지인의 감정과 문화를 고려한 처우 개선을 위해모스크를 건설, 대화를 좋아하는 특징 등 고려CJ 제일제당의 인도

  • IBK 기업은행 합격자기소개서와 면접기출문제
  • 기업은행에서 경험할 수 있다면 더욱 더 진실된 마음으로 우리 주위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많은 사랑을 나누고 보살핌을 드릴 수 있는 기업은행人이 되겠습니다.6. 기업은행 면접기출문제학교를 홍보해보세요.작년에 기업은행에 입사하신 선배를 알고 있어요?우리가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를 말해보세요. 담배를 피우나요? 술은 얼마나 마시나요? 귀하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3가지 말해보세요.학교 동아리 활동을 구체적으로 말해보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