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국제유가 상승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3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최근의 국제유가 추이
2. 유가 상승의 원인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상승요인
단기적인 측면에서의 상승요인
3. 유가 상승의 경제적 파급효과
원유가격 상승의 파급경로/과거의 오일쇼크/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한국의 위기요인
4. 유가 상승에 대한 국내 대응 방안
정부의 대응방안/국제협력에 능동적 대처/
에너지 절약형 산업구조로 전환/단기적방안
- 본문내용
-
상승요인
장기적 측면에서의 상승요인
1. OPEC의 목표 원유가격 밴드제(Target price band for crude oil)시행
OPEC은 2000년부터 25달러의 기준유가 유지를 목표로 하여 국제유가가 22~28달러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쿼터를 신축적으로 조정하는 목표가격 밴드제를 시행
2. 국제 지정학적 위험(Geopolitical risk)의 증가
9.11테러를 시발로 테러의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중동지역의 정세불안이 고조되면서
국제유가에 지정학적 위험 프리미엄이 추가되기 시작
2002~2003초 : 이라크에서의 전쟁가능성으로 배럴 당 4~5달러의 전쟁 프리미엄 추가
2003 5월 : 전쟁종결 후 유가가 일시적으로 하락 이라크 내 테러 빈발25달러 상회
2003 4분기 이후 : 테러의 대규모화 종파간 분쟁 양상 원유공급의 장기적 안정성이 의문시되면서
다시 프리미엄이 형성
3. 달러와 원유 사이의 투자 대체성 증가
달러의 약세와 저금리를 배경으로 국제금융시장에서 이탈한 투기자금이 원유를 대체투자대상으로
인식하고 국제원유시장에 유입 2000년 이후 달러가치의 하락을 반영하여 국제유가가 상승
자료평가
- 대은방안에 대한 내용이 건실했습니다.
- jhyoo12***
(2006.06.14 13:50: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