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애플컴퓨터 브랜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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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플의 역사
2.애플 브랜드의 전략의 역사
3.애플의 브랜드 전략
4.애플의 브랜드 네이밍
5.애플의 브랜드 확장 전략
본문내용
지난 2월 미국 브랜드 전문 웹사이트 '브랜드채널 닷컴'은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올해의 브랜드 톱10을 발표했다. 연말 두 달 간 4000여 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브랜드 영향력을 따지는 순서였다.
1위는 미국 검색사이트 '구글'이 차지했다. 2위는 아이팟(iPod) 등 첨단 디지털제품으로 뜨고 있는 '애플', 3위는 유럽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경승용차 '미니'가 뒤를 이었다. 세계 최고 브랜드 코카콜라가 4위. 5위에는 국내 기업 삼성이 뽑혔다.

1. 애플의 역사

1976년 만우절, 사과밭의 차고에서 애플은 탄생했다. 그 때까지 컴퓨터는 IBM으로 대표되는 거대 괴물이었다. 영화 ‘2001:Space Odyssey’에는 인간을 살해하는 슈퍼컴퓨터 HAL(IBM의 알파벳 앞글자 들이다)이 등장한다. IBM의 창업자는 ‘이 세상에 컴퓨터는 다섯대면 충분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애플은 그런 IBM에게 반항했다. 세계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었고 큰 호응을 얻었다. 설립자인 Steve Jobs는 귀엽고, 재미있고, 토스터처럼 쓰기 쉬워서 모두에게 사랑 받는 컴퓨터를 만들고 싶어했다.
몇 년 후 애플은 당당해졌다. 크게 성공한 것이다. PC시장은 이름부터 기능까지 애플을 본 뜬 대만과 홍콩 제품들로 과일 가게가 되어버렸고, IBM마저도 1981년 PC를 발표했다. 애플은 월스트리트 저널에 “Welcome IBM, Seriously”라는 광고를 실었다. 그리고 1984년, 사명에 걸 맞는 야심작, ‘Macintosh’ (사과 품종의 이름이다)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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