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Motiv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7 / 2015.07.1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본문내용
-
동기부여(Motivation)란, 종업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중 하나로 받아들여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열심히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즉, 동기부여는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을 이끌면서 다른 사람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반이성적이고 감정적인 행위이다. 이런 점에서 동기부여는 진정한 리더십 행위라 할 수 있다. 구성원들이 신바람 나게 일하고 열정적으로 일에 매진할 수 있도록 흥을 돋워 주어야 궁극적으로 기업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 동기부여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무력을 쓰거나, 상해를 가하는 등의 폭군들과 독재자들이 사용해 왔던 강압적인 방법의 효과는 오래가지 못한다. 이는 일시적으로 사람들을 따라오게 할 수는 있어도 자발적 행위를 이끌어내지는 못한다. 강압적 동기부여는 진정한 의미의 동기부여가 될 수 없다. 동기부여는 인간의 내적 욕구에서 시작되어야 진정한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과에 따른 금전적 보상이 종업원 동기부여 및 기업성과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사용되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연봉제가 급여 체계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고 이익 분배제(Profit Sharing)나 인센티브제등 성과에 따른 금전적 보상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최근에는 금전적 보상의 효과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 성과에 따른 금전적 보상이 종업원들에게 진정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지 또는 이것이 경영에 대한 신뢰나 기업 성과의 상승으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동기부여의 힘 – 존 발도니 / 더 난
기업브랜드의 전략적 경영 – 매리 조 해치 외 1명 / 비즈니스 북스
연대와 현장의 기업경영 – 윤영삼 / 학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