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기획의 한계와 수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합리적 기획의 한계와 수정전략

Ⅰ. 합리적 기획의 한계

Ⅱ. 점진주의 전략

Ⅲ. 연속적 결정 또는 부분적정화

Ⅳ. 절충탐색전략

Ⅴ. 만족화 전략

Ⅵ. 관례화 전략

본문내용
합리적 기획의 한계와 수정전략

I. 합리적 기획의 한계

여러 번 지적한 바와 같이 발전기획은 발전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즉 최적의 대안을 모색하는데 기획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최적의 선택을 추구하는, 또 그것이 가능하다는 입장이 앞에서 제시된 합리적 ․ 종합적 접근방법이며, 같은 입장의 기획방식이 곧 총괄적 기획인 것이다.
이와 같은 합리적 기획은 논리적인 기획과정 및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목표를 구체화한 다음, 현재 및 미래의 상황을 완전히 분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모든 대안을 포괄적으로 탐색한다. 그리고 각 대안들이 가져올 결과를 완벽하게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미리 정해진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 물론 이때의 결정은 단일의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복합적인 결정일 수도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연속적으로 실행될 여러 대안들을 한꺼번에 결정할 수도 있다.
합리적 기획에 있어서 첫 번째 전제가 되는 것은 달성하려는 목적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어야 하고 그것이 최종대안선택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조작적으로 정의되어 가능한 한 측정가능한 단위로서 표현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각 목표들의 상대적인 중요성 역시 측정 가능하도록 제시되어야 하며, 상위목표와 그 수단이 되는 하위목표 간에 이른바 “목표의 위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전제는 기획요원들이 완전한 정보와 지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의 상황과 문제점 그리고 장래에 다가올 상황에 관해서 철요한 정보를 갖추어야 한다. 또 목표달성에 기여할 모든 대안을 추출하고 그 비용과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와 지적 능력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셋째로, 합리적 기획은 인간과 조직의 합리성을 전제로 한다. 목표의 설정, 정보의 취사선택, 대안의 평가와 의사결정 등 기획의 각 단계에서 기획가들과 조직이 극히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인 기준과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개인적인 가치판단이나 선호, 정치적인 고려 등 비합리적인 요소들은 철저하게 배제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획의 한계와 수정전략] 기획의 위기상황, 수정전략, 계획집행의 접근방법
  • 기획의 위기로 연결되는 것이다.2. 기획의 수정전략합리적 기획의 한계성과 문제점을 감안하여 보다 현실적인 기획을 추구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여러 가지 수정전략이 나오고 있는데 이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1) 점진주의 전략이는 합리적 기획에 가장 상반되는 접근방법으로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책대안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고 현상을 약간 개선할 수 있는 제한된 수의 대안을 검토하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는 처방이다.

  • 마케팅원론 ZARA분석
  • 전략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신제품은 본사 스페인에서 일주일에 두 번 매장에 들어오고 있는데 디자인부터 유통판매까지 신속히 진행되는 것으로 보아, ZARA의 시스템 체제가 수직화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품절된 상품은 재입고가 불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해 5.1)①에 문제점으로 제시했습니다.2)설문조사: 2조는 2014년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 대상은 20대의 여성과 남성으로 여성 125명, 남성

  • [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기획: 학교경영계획은 기획의 주체가 단위학교가 되고, 기획주기는 1년으로 하는 단기 교 육기획으로 학교교육활동 전 부문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교육기획이다.② 미래지향적 학교경영을 가능케 함학교경영계획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학교 경영과 학교의 성과측정을 가능케 한다.2)경영계획 원리① 연계성의 원리② 합리성의 원리③ 종합성의 원리④ 참여의 원리⑤ 현실성의 원리2. 학교 경영 계획의 수립 절차1) 문제규명:먼저 교육의

  • 사회복지행정론 요약
  • 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과정에 있어서의 정당성이 중요- 사회복지조직의 정당성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성을 전제순 서Ⅰ. 사회복지행정의 개념Ⅱ. 사회복지행정의 역사Ⅲ. 사회복지행정이론Ⅳ.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 활용Ⅴ. 조직구조 Ⅵ. 동기부여 이론 Ⅶ. 리더십과 의사소통 Ⅷ. 기획과 프로그램 설계 Ⅸ. 인사관리 Ⅹ. 재정관리 XI. 마케팅과 홍보 및 정보관리 XII. 평가 및 책임성

  • [농어촌 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마을 전략] 농어촌 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마을 전략
  • 전략적 홍보를 통해 일반인들의 인지도 제고와 관심 및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세부적인 방법으로는 정보화마을의 브랜드화와 대충 매체를 활용한 홍보, 프랜차이즈화, 홍보관 건립 등 여러 가지 세부적인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략적 홍보를 위해서는 그만큼 재원의 투입이 이루어져야 하고, 중앙부처 및 자치단체에서는 충분한 예산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정보화마을 중앙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