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유통관리(윤리적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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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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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유통관리
Ⅰ. 도매의 윤리
Ⅱ. 소매의 윤리
Ⅲ. 판매원의 윤리
Ⅳ. 판매원 윤리성 판정기준
Ⅴ. 판매원의 윤리성 제고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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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유통관리
자유시장 경제체제에서는 유통경로상의 힘의 역학관계에서 윤리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유통과정에서 주도적 지배역할을 하는 기관을 '경로주장'(channel captain)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공산품의 경우에는 제조업자가, 의류품의 경우에는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 대규모 소매업자가, 농산품의 경우에는 중간상인이 '경로주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문제는 경로주장이 자신의 힘(유통경로 지배력)을 남용하는 데서 나타난다. 예컨대 대규모 제조업자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여 유통경로를 지배하는 행위는 비윤리적이다. 이리한 힘을 이용하여 대리점의 담보물제공과 대금지불에 관한 관행이 불공정하게 이루어진다면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가 된다. 다음은 도매의 윤리와 소매의 윤리, 그리고 유통경로의 윤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도매의 윤리
최근 유통문제에 있어서 도매의 윤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현재 생산자의 직매점과 대리점이 전체 유통물량의 약 85%를 점유하고 있으며, 자유로이 행동하는 독립도매상은 불과 15%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지고 있다.
이것은 공산품의 경우 취급하는 제품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각종 체인점(연쇄점), 편의점, 프랜차이징(franchising) 등 체인본부나 편의점본부 등이 가맹점을 통해서 유통경로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 도매상은 농산물 유통분야가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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