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서비스마케팅 2장 서비스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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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마케팅 연구역사
서비스마케팅 연구는 80년대 이후 급변하는 경제와 서비스마케팅 관리에 대한 필요에 의해 급속도로 발전. 서비스 연구에의 초점은 1953년 서비스마케팅의 태동 이후 Shostack 등에 의한 전통적 연구인 서비스특성에 관한 연구. 1983년 Lovelock은 서비스 분류체계의 연구. 1985년 Parasuraman, Zeithemal, Berry는 서비스 품질에 관한 GAP모델 개발하고, 1985년 Solomon등은 서비스 접점과 고객만족에 대한 연구. Berry는 관계마케팅 내부마케팅, 그리고 4p란 서비스 마케팅믹스를 도출하였고, Booms와 Bitner는 확장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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