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동아시아 금융,외환위기의 원인과 아시아적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동아시아 금융․외환위기 전후 진행과정과 그 원인
Ⅲ.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대응
Ⅳ. 아시아적 가치와 외환위기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동아시아의 국가들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다른 중남미 신흥공업국에 비하여 높은 성장을 이룩하여 경제기적을 이룩할 수 있었다. 그런데 동아시아 9개국(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한국)중 5개국이 1997년 여름부터 시작된 금융․외환위기로 세계경제는 성장이 둔화되고 경기가 침체되었다. 1977년 7월 태국을 비롯하여 8월에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의 통화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였고, 9월 말레이시아, 11월에 한국의 통화가치가 급락하여 환율급등으로 외환시장이 마비되었고 급격한 자본유출을 경험하였다. 대만과 중국, 싱가포르, 홍콩을 제외한 동아시아 신흥국가들(이하 동아시아 금융․외환위기국가)은 사회․경제적 여건에 따라 금융․외환위기의 원인들과 진행과정이 약간 상이하였고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과 정책대응도 또한 서로 상이하였다.
외환․금융위기는 동아시아국가들 이외에도 1990년대 이후 세계적인 금융자유화로 세계금융시장이 통합화 추세에 더불어 더욱 더 자주 발생되고 있다. 1992년 영국을 비롯하여 1994년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칠레 등에서도 발생되었다. 1977년에 발생된 동아시아의 금융․통화위기의 발단은 태국이었다. 1997년 7월 태국이 고정환율제도를 포기함에 따라 급격한 자본유출이 일어났고 태국의 바트(baht)화가 폭락하였고 정국도 또한 불안하여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이웃인 필리핀과 말레이시아에 전파되어 페소(peso)화와 링기트(ringgit)화가 급락하였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이러한 연쇄파급효과를 차단하고 루피아(rupiah)화의 가치를 방어하기 위하여 정부의 개입노력이 있었으나 국제금융시장의 여건악화로 루피아화는 더욱 더 폭락하였다.
이에 따라 동아시아 금융․외환위기국가들은 대부분 미 달러에 대한 환율의 급락, 금리의 급등, 주가 폭락 등을 겪게 되었다.
금융․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한국, 태국, 인도네시아는 그 동안 추진해오던 자본자유화를 더욱 확대하여 자본유입을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하였고 필리핀은 자본유출입에 대해 아무런 통제를 하지 않았다. 이에 반해 말레이시아는 자본이동을 일시적으로 규제하였고 이러한 자본이동통제조치에 대하여 평가는 현재 서로 엇갈리고 있다.
한편 외환위기발생 이후 대외 신인도 제고와 경제회복을 위해 우선 IMF의 지원을 받은 국가들과 IMF의 충고를 거절하고 독자적인 경제정책을 추진한 말레이시아의 정책대응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