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를 통해 본 경영지배구조와 기업장수의 연관성-GM과 포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연구개관
2.1 소유경영과 전문경영
2.2기업소개 및 연구방법

3. 4C를 이용한 GM과 포드에 대한 분석
3.1 연속성(Continuity)
3.2 공동체 의식(Community)
3.3 관계 (Connection)
3.4 지휘(Command)
(1) 의사결정권한이 집중됨에 따라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소유경영체제
(2) 합리적〮창의적 경영이 가능한 전문경영체제

4. 결 론
5. 참고문헌
6. Appendix
본문내용
1. 서론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하거나 태블릿 PC를 들고다니며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책을 볼 것이라곤 생각지도 못했다. 이처럼 오늘날 우리는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변하는 환경 속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고 그럼에도 때로는 변화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곤 한다. 하물며 기업은 어떠한가?기업 역시 마찬가지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무너져버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처럼 기업이 오랜 기간 생존하는 과정은 인간만큼이나 복잡하고 어렵다. 또한,기업이 오랫동안 장수하기 위해선 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다양한 환경들과 조화를 이뤄야 할 것이다.이에 따라 과거 많은 연구자들은 장수에 적합한 기업의 모델들을 연구해왔다.특히 기업의 지배구조와 장수의 연관성을 찾기 위한 많은 연구자들의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어떤 지배구조가 기업이 장수하는데 있어서 적합한지에 대해 여전히 논란이 존재한다.여기서 우리는 기업의 지배구조 방식이 기업 장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연구하고 궁극적으로 어떠한 지배구조가 기업장수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 볼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GM과 Ford라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장수 기업을 선정하고, 서로 다른 경영 지배구조 즉, 전문경영인 체제의 GM과 소유경영 체제의 Ford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장수에 적합한 경영구조를 규명하거나 장수에 적합한 새로운 지배구조를 찾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경영] 기아자동차와 디자인경영
  • 본 제휴, 합작법인 설립 등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체제를 구축해가고 있다.◆ 세계 자동차산업의 주요 트렌드세계 자동차산업은 시장, 상품, 기술 등의 측면에서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세계자동차산업의 주요 동향1)글로벌 경쟁구도의 변화①일본 자동차업체의 부상과 구미업체들의 퇴조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은 미국과 유럽업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전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전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통해 도서 및 음반을 제외한 약 230,000 여개 상품을 판매 중이며 활발한 제휴를 통해 다양한 상품들을 확보하고 있다. (주)다음의 인터넷쇼핑몰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1,800만 명의 고정사용자(active user), 다음카페를 통한 높은 고객 충성도 확보, 그리고 (주)다음 이라는 높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고객들이 온라인 거래에 대해 느끼는 위험요인이 크게 감소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2002년 1/4분기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

  • [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 실패 사례 분석
  •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전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전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등을 알 수 있는 성장배경과 장래성이 자기소개서에 나타난다. 문장력을 통해 문장구성, 논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능력까지 보여줄 수 있는 것도 바로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일정한 양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필수적인 요건, 즉 가정환경과 성장과정, 성격, 가치관, 장래성 등의 기본적인 틀을 살려가며 나름대로 개성 있게 작성한 것이 가장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