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미국 워터웨이 산업회사 기업전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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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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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2
목차 …………………………………………………………… 3
현재의 어려움 …………………………………………………4
회사의 현황 …………………………………………………4
마케팅부문의 문제들 ………………………………………4
리더쉽의 문제점들 …………………………………………5
근본적 원인 ……………………………………………………7
회사규모를 확대하는냐 ……………………………………8
회사규모를 이대로 유지하는냐 …………………………… 9
해결책 제시 ……………………………………………………9
결론 ……………………………………………………………… 12
- 본문내용
-
현재 회사가 직면한 어려움들
웨터웨이 회사는 지금 여러가지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회사의 지난 2년간 올린 판매실적의 40%를 기여하고 있는 마케팅 부서의 부장이 자리를 옮기려는 경향이 보였고, 회사의 최고경영자 메이허가 다 년간 하고 있던 리더쉽이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었다. 도대체 어떠한 문제점들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회사의 현황
웨테웨이 산업회사는 1963년에 뉴욕 레이크 플레시드에서 설립되었다.그후 웨터웨이 산업회사는 줄곧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1992년까지 카누만 제조, 판매하던데로부터 소형 플라스틱 카약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 산업회사는 공식적인 기구를 갖춘 마케팅 부서가 없었다. 메이허는 카터(경영학석사학위를 취득한 여성임)를 마케팅 부서에 고용하여 회사에 카약사업에서 회사의 이익을 살려주었다.
날로 늘어나는 시장수요에 의해 회사는 예전의 외주에 의존하고 있는 것을 자체생산체제를 강화하려고 한다. 실제로 회사규모를 확대시키려는 의향이 존재하고 있다.
이런 발전과정에 여러가지 문제들이 출현하는데 아래에 주요하게 마케팅 부문에서 생긴 문제점과 최고경영자의 리더쉽으로 인해 생긴 문제점을 분석하도록 한다.
마케팅 부서의 문제점
1990년까지 워터웨이의 판매와 수입은 시장과 더불어 팽창했으며, 메이허로서는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카약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로 결심했을때 메이허는 마케팅을 강화해서 큰 유행이 조성하는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는것을 생각했다. 그때까지 웨터웨이에는 공식적인 기구를 갖춘 마케팅 부서가 없었다. 그래서 이 방면에서 뛰어난 능력과 지식을 갖춘 카터를 고용하였다. 카터가 오기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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