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생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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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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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 이슈와 견해
1. 기업 외부환경 관련 이슈
(1) 환경개선부담금
(2) 환경영향평가제도
(3) 환경 NGO
2. 기업 내부 자발적 변화 관련 이슈
(1) 친환경 경영 관리
(2) 환경 NGO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제적인 추세로서의 환경보호주의
: 환경보호주의의 등장 배경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증대와 더불어 현대기업은 기업 활동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할 것과 적극적으로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기업은 환경보호주의를 도입, 실천함으로써 바람직한 기업과 생태환경과의 관계를 정립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환경보호주의의 개념
인간사회가 환경과의 생태적 균형 속에서 발전을 도모하자는 이념이다. 이러한 환경보호주의는 생물 및 인간의 구조 내지는 행동에 대한 환경의 영향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환경론 중에서도 인간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중심으로 삼는 인간생태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보호주의의 중심적 실행주체를 기업으로 보아 환경보호주의에 대한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사회공통의 생존기반인 생태적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태적 균형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성장. 발전을 추진하며, 나아가 사회와 함께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이념이다.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 정부의 규제강화와 NGO, 그린 소비자 환경을 고려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제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사람들이며, '녹색소비자' 라고도 한다. 그린소비자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과거와는 다르게 소비자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고,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스스로 보호받으려는 노력 때문이다. 이런 소비 경향에 맞춰 기업들도 환경을 고려한 제품의 생산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214&docid=738097
의 출현
우선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해 정부는 환경부를 통해 이전보다 한층 환경 관련 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바꾸고 있다. 환경 관련 NGO 역시 활발한 활동을 재계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에 또 다른 제제로 등장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고객인 소비자 중에서도 그린소비자가 출현함으로써 기업이 경영을 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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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인
대한 상의 산업환경 네트워크 http://env.korcham.net/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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