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생태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이슈와 견해
1. 기업 외부환경 관련 이슈
(1) 환경개선부담금
(2) 환경영향평가제도
(3) 환경 NGO
2. 기업 내부 자발적 변화 관련 이슈
(1) 친환경 경영 관리
(2) 환경 NGO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적인 추세로서의 환경보호주의
: 환경보호주의의 등장 배경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증대와 더불어 현대기업은 기업 활동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할 것과 적극적으로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기업은 환경보호주의를 도입, 실천함으로써 바람직한 기업과 생태환경과의 관계를 정립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환경보호주의의 개념
인간사회가 환경과의 생태적 균형 속에서 발전을 도모하자는 이념이다. 이러한 환경보호주의는 생물 및 인간의 구조 내지는 행동에 대한 환경의 영향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환경론 중에서도 인간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중심으로 삼는 인간생태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보호주의의 중심적 실행주체를 기업으로 보아 환경보호주의에 대한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사회공통의 생존기반인 생태적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태적 균형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성장. 발전을 추진하며, 나아가 사회와 함께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이념이다.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 정부의 규제강화와 NGO, 그린 소비자 환경을 고려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제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사람들이며, '녹색소비자' 라고도 한다. 그린소비자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과거와는 다르게 소비자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고,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스스로 보호받으려는 노력 때문이다. 이런 소비 경향에 맞춰 기업들도 환경을 고려한 제품의 생산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214&docid=738097
의 출현
우선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해 정부는 환경부를 통해 이전보다 한층 환경 관련 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바꾸고 있다. 환경 관련 NGO 역시 활발한 활동을 재계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에 또 다른 제제로 등장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고객인 소비자 중에서도 그린소비자가 출현함으로써 기업이 경영을 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인
대한 상의 산업환경 네트워크 http://env.korcham.net/
매일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연구12제 1 절 한국정부의 환경정책.121. 환경정책.122. 법13제 2 절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

  • 유한킴벌리와 한국담배인삼공사를 통해 이들 각각의 이해관계자모형
  • 기업과 사회 프로젝트유한킴벌리와 한국인삼담배공사목 차1.발표동기 및 목적2. 한국담배인삼공사 개황가. 회사개요나. 사훈 및 경영 이념다. 회사연혁라. 대표자 및 경영진3. 사업 개요가. 주력사업내용4. 이해관계자 관계가. 일반주주나. 소비자다. 협력업체라. 사회공헌5. 유한킴벌리 개황가. 회사목적나. 경영철학다. 회사연혁라. 대표자 및 경영진마. 조직 및 인원6. 사업 개요가. 주력사업내용7. 이해관계자 관계가. 지구환경나. 협

  • [경영학] P&G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기업에서 접근 할 수 있는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에 대한 작은 해답이 제시 될 수 있길 희망해 보겠습니다. 클릭생태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넘어감제 1장 서론연구배경연구목적연구문제제기제 2장 본론기업소개문제점제시해결책제시기대효과제 3장 결론연구요약한계점 및 추후 연구방안 The Procter & Gamble Company, p&g Contents*회사소개 현대중공업은 한국 산업경제의 수도인 울산광역시에약 150만평의 생

  • [경영윤리] 유한킴벌리 - 윤리경영 실천사례
  • 기업과 사회가 Win-Win 하는 ‘트리플 윈(Triple Win)’의 방향을 제시하는 뉴 패러다임을 제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한킴벌리는 인간을 존중하고, 고객에게 기쁨을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며, 주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경영과 투명경영, 인간존중경영 등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신뢰경영, 투명경영, 환경경영, 그리고 절차의 공정성이라는 한국 기업의 핵심적인 과제를 모범적으로 성취해낸 유

  • [기업과 사회] 생태환경 관련 주요 문제
  • 제목 : 생태환경 관련주요 문제- 목 차 -Ⅰ. 생태환경 관련 주요 문제1. 인간수명 단축문제2. 주거환경의 파괴문제3. 공해방지시설과 폐기물처리비용문제4. 정부 환경보호정책의 위반문제5. 환경자원의 낭비로 인한 자원의 부족문제Ⅱ. 국제 환경동향과 협약1. 세계환경동향2. 국제환경조약Ⅲ. 환경경영과 기업경영사례1. 환경경영2. 환경경영전략3. 기업경영사례Ⅳ. 무등산 Green ManagementⅠ. 생태환경 관련 주요 문제1. 인간수명의 단축문제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