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공황과 2008 경제 금융위기 - 배경과 원인, 현제 경제 위기의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3 / 2015.02.2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대공황의 배경
2. 대공황의 해결대안
3. 2008 경제 금융 위기 배경
4. 2008 경제 금융 위기 해결대안
5. 대공황과 2008 경제 금융위기의 유사점과 차이점
Ⅲ. 결론
-2008 경제 금융위기의 기대되는 해결책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7년 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 사태 발생 이후 모기지 금융상품의 부실로 인해 오랜 기간 전성기를 구가해온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들이 무너져 내렸다. 2008년 3월 베어스턴스(Bear Sterns)에 대한 구제금융이 이루어졌고 2008년 9월에는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가 파산하고 메릴린치(Merrill Lynch)가 매각되었다. 모두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와 함께 5대 투자은행으로 불려왔던 곳들이다. 이 금융위기의 여파는 급속히 세계시장으로 퍼져나갔고 곧이어 실물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며 소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상황을 만들어낸다. 이번 세계금융위기에 대한 원인으로 다양한 견해가 쏟아져 나왔다.
1930년 대공황 당시, 각국의 정부가 대공황의 근본적 원인과 치유책을 찾지 못해 우왕좌왕할 동안 사람들은 앉아서 자본주의의 위기를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일부 학자들은 제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인한 필연적 위기라고도 생각했고 또 다른 사람들은 대공황이 자본주의가 맞이할 수밖에 없는 체계적 종말이라고까지 여겼다.
대공황과 최근의 세계경제불황을 비교해보는 일은 역사적 경험에 비추어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좋은 수단이 된다고 생각 되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대공황의 배경
-백악관경제학사(2010, 브루스 바틀릿)
대공황은 1929년부터 1939년까지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왜 이렇게 오랫동안 경기 침체가 지속되었는가? 이것은 정부와 미국 연방 준비 은행(이하, 연준)의 잘못된 정책을 시행한 것에 있다. 올바른 정책을 시행했더라면 단순히 경제침체에서 끝냈을 것을 잘못된 정책결정으로 인해 대공황을 일으켰고 대공황을 끝낼 수 있는 이론을 경제학자들이 만들어 주장했지만 경책 결정자들을 인도하지 못하였다.
-보호주의무역
다른 조건이 같을 때 통화량을 축소하면 물가는 통화 축소량과 엇비슷한 양만큼 하락한다. 대공황의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이런 디플레이션이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검은 목요일’이라고 알려진 1929년 10월 24일의 주식시장 붕괴가 대공황의 원인이라고 본다. 대공황을 야기한 주요원인을 투기 거품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대부분의 주식들은 주가수익비율이 실제보다 낮게 추산되어 거래되고 있었고, 수익 성장률에 근거해서 볼 때 사실상 저평가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주식시장 붕괴가 투자자들의 과오가 아니라 시장의 규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경제 환경의 변화에서 비롯한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