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의 조직 동기화 시스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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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대상 소개 : 메가스터디
2) 대상 선정이유
(1) 다른 조직과의 차별성 : 다양한 조직유형, 나눔의 철학
(2) 체계적인 조직 운영 시스템
(3) 재수종합반은 메가스터디의 가장 대표적인 조직
3) 대상 배경설명
(1)메가스터디 기업문화 : Great Work Place, 소수의 경영진
(2)메가스터디 월별 일정 : 수능시험에 맞춘 월별 운영

2. 본론 : 메가스터디의 동기화 시스템과 그 사례
동기화 시스템
1)학원-학생
(1) 내적동기부여
① 강압적인 환경 : insufficient justification이론의 적용
② 까다로운 입반 조건 : insufficient justification이론의 적용
③ SKY반 제도 : 자부심과 목표 집중
④ 합격자들 명단 공개 : 준거집단화
(2) 외적 동기부여
① 장학금 제도 : 소수가 아닌 다수를 위한 장학금

2)학원-강사
(1) 내적동기부여
①개인 매니지먼트 시스템 : 강사 자체적 사후 관리 시스템 도입
(2)외적 동기부여
①스타강사가 주주로 참여 : incentive alignment

3) 학원-직원
(1)내적동기화 시스템 : 최고의 교육서비스지원 지향

사례
1) 엉덩이 열공클럽
2) 팀플
3) 매니지먼트

3. 결론 : 사례와 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 및 평가, 제한점,
본 사례의 타 기업에 대한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2) 대상 선정 이유
(1) 다른 조직과의 차별성 : 다양한 조직유형, 나눔의 철학
다른 기업이나 조직의 경우 그 조직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진과 종업원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메가스터디 재수종합반은 학원-학생, 강사-학생, 학원-강사, 학원-직원이라는 특수하고도 다양한 구조로 되어있다. 학생이라는 구성원의 경우 물질적인 보상보다 자기 자아실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메가스터디라는 조직의 가장 큰 특징이다. 또 메가스터디는 조직의 이익만을 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배움의 과정에 있는 모든 이들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게 하고자 지리적, 환경적 제약에 따른 교육 기회의 불균형 해소라는 설립 취지를 근간으로 나눔의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공부해서 남주자’는 메가스터디의 사회공헌 활동 캠페인이다. 회사 설립 원년부터 사업 수익의 일정 부분을 사회 소외계층 후원, 정기적인 장학사업 등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 체계적인 조직 운영 시스템 :
대한민국에서 메가스터디는 거대기업형 학원이라고 할 수 있다. 엄청난 자본과 계열사들을 두고 해마다 많은 학생들을 명문대에 보내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직운영 시스템(팀플, 엉덩이열공클럽, 매니저시스템, 장학금제도 등)이 존재한다.

(3) 재수종합반은 메가스터디의 가장 대표적인 조직 :
메가스터디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학원(강남,서초,강북,노량진,신촌,성북,양지,광주,남양주)은 모두 재수생을 고객으로 포함한다. 그런만큼 메가스터디라는 학원은 재수생에게 특화되어있는 조직이며 그에 따른 제도도 재수생에 맞추어 도입, 발전되어 왔다. 메가스터디의 한 해 재수생 입시결과는 교육계에도 지대한 관심을 끌며 학부모들은 자녀의 재수계획을 세울 때 메가스터디를 염두한다. 외적 평가를 고려할 때 재수종합반이 메가스터디의 가장 대표적인 조직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며 이러한 조직 특성이 ‘메가스터디 재수종합반’을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하였다.

3) 대상에 대한 배경 설명 등.
(1) 메가스터디 기업문화 : Great Work Place, 소수의 경영진
  학생들의 성적을 책임지는 재수학원의 특성 상 목표지향적 성격이 크게 나타난다. 메가스터디의 시스템은 학생에 비중이 맞춰진 학생-강사-학원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여기에 학생들의 100% 출석을 통한 목표 성적 달성, 성적 달성을 통한 대학진학이 기업의 목표로 제시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경영진은 종업원, 즉 학원 강사에게 Great Work Place, 최고의 직장의 조건을 갖추려고 노력한다.
메가스터디의 기업문화인 Great Work Place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전 직원이 공유하고 있는 핵심적 가치이다. 최고지향, 정직과 배려, 도전과 혁신의 세 가지가 그것이다. 이는 내적동기화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의 성적이 회사의 존립을 좌우하는 재수학원의 경우 학생들의 최대성과를 내기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지원하려는 내재적 동기가 종업원들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동기화되어야 할 요소들이다. 둘째, GWP원칙으로 메가스터디가 직원들에게 제시하는 최고의 직장으로서의 차별화된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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