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ChatON PR전략(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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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Research – Issues
2. Research – Organization
3. Research – Target Publics
4. Objectives
5. PR Strategies
6. Key Message of the Campaign
7. Communication Principles
8. Communication Tactics
9. Evaluation
10. Conclusion
11. Bibliography
본문내용
1. Research Issue
챗온(ChatON)이 직면한 현재의 문제상황
방송통신위원회의 <2012년 하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의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3000만 명을 막 돌파했고 이 중 89.2%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 (이하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조사됐다. 그리고 그 중 86.5%는 ‘하루에 1번 이상’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적극 소비자 층으로 나타났다. 이는 메신저 서비스 이용자 층이 대략 2700만 명임을 시사한다. 메신저 서비스 중 국내 스마트폰 메신저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카카오톡’은 2013년 4월 기준 약 2200만 명의 가입자수를 확보하며 스마트폰 전체 이용자수의 70%, 메신저 서비스 이용자 층의 75%라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2013.04.23)
2011년 6월 후발주자로 메신저 서비스 ‘라인(LINE)’을 출시한 NHN은 국내시장에서 카카오톡에게 밀린 후 일본 등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려 공략을 시작했으며, 2013년 4월 전세계 가입자수 1억 5천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 NTT도코모, 2위 통신사 KDDI와 제휴하며 굳건한 기반을 다져 일본 시장에서는 세를 굳히고 있다. (아이뉴스24, 2013.05.16) 현재 일본에서만 5천만 명의 가입자수를 확보, 일본 스마트폰 사용자 중 90%가 라인을 이용하며 일본의 국민메신저로 등극했고, 동남아시아 등 세계 시장에서도 꾸준히 세를 넓히고 있는 중이다. (한국경제, 2013.05.19)
한편 2011년 10월 삼성전자는 뒤늦게 ‘챗온’을 출시했으나 이렇다 할 성과를 못 낸 채 시장에서 고전하다 2012년 12월 ‘챗온 2.0’을 국내에 야심 차게 내놓았다. 하지만 이미 국내에는 카카오톡이, 일본에는 라인이 압도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도 인지도가 낮고 다른 메신저 서비스업체에 비해 서비스 노하우도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이런 면에서 세계시장에서 다년간 수천만 명의 이용자를 관리하던 카카오톡이나 라인과 경쟁하기가 쉽지 않다. 챗온의 글로벌 사용자수는 2012년 12월 1000만 명 수준으로 9000만 명을 바라보는 카카오톡이나 1억 5천명의 라인에 크게 못 미치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두 거대 메신저 서비스 공룡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파이낸셜뉴스, 2012.12.2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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