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P사의 원가분석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상황이해
2. 상황분석

2-1. 원가분석
2-2. 기존의 MOP사의 원가분석 방식의 문제점 분석
2-3. ABC를 통한 수익률과 기존의 방식을 통한 수익률의 비교 분석

3. 해결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상황이해
우선 첫 번째로 이 기업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단계별로 어떠한 기준으로 필요량을 측정하는지 간단히 살펴보겠다. MOP사는 수많은 다양한 제조업자들로부터 상품을 들여온다. 이 상품들이 담긴 상자들을 직원들이 창고에 옮겨놓고 물건 주문이 들어올 때까지 창고에 저장해놓는다. 이 때 필요한 창고 공간과 상자들을 옮기는 직원들의 수는 전적으로 박스의 수에 비례한다. MOP사에는 주문 접수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직원들이 일일이 고객의 정보를 입력하는 보통의 접수 방법(manual order)과 자동 접수 방법(EDI)이 있다. EDI 접수 방식은 1999년에 도입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와 2000년에 만든 새로운 인터넷 페이지를 이용하여 고객의 주문이 저절로 받아지는 방법이다. 이미 몇몇의 고객들이 이 방법을 통해 편하게 주문을 하고 있다. Manual order방식의 통한 접수는 각기 다른 상품라인을 따로 입력해야 하므로 상품라인의 개수에 따라 직원이 일하는 시간이 결정되고 EDI방식을 통한 접수는 일률적으로 확인만 하면 되므로 상품 주문 개수와 관련이 없다. 이렇게 주문이 접수되면 직원이 지게차를 이용하여 상품이 담긴 박스들을 배송을 위해 창고 주변에 쌓아놓는다. 다음으로 고객에게 상품이 배송되는데 이 배송 단계에도 두 가지 방법 있다. 일반배송(commercial shipment)을 이용해서 배송하는 방법과 최근에 도입한 DD(Desktop Delivery option)를 통해 MOP직원이 직접 그 고객이 있는 곳까지 배송하는 방법이 있다. DD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 대의 트럭을 빌리고 네 명의 운전수를 고용했다. 이 때 일반배송을 이용하는 경우 원가는 거리와 무게와 관계없이 상자 수에 비례한다. DD 방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일반배송으로 배송하는 경우보다 최대 5%의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기업은 이 DD서비스를 통해 이윤을 증가시키고 단골 고객들을 유치할 거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 한편 DD의 평균 배송시간은 세시간으로, 최소 약 30분에서 최대 8시간이 걸렸다. 또한 한 고객에 여러 배송지점을 설정하기도 하여 고객이 있는 곳에 도착해서 소모하는 시간도 각기 다르다.
두 번째로 가격 책정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가격은 가장 마지막에 사용할 고객에 맞춰 책정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매입원가에 16%의 차액을 붙임으로써 창고저장비용, 주문접수비용, 운송비용을 충당하고 여기에 6%의 차액을 더함으로써 일반적인 판매관리비용과 이익을 충당한다. 이러한 가격책정은 전기에 실제로 발생한 비용과 일반적인 산업과 경쟁 추세를 바탕으로 연초에 이뤄진다. 마지막으로 이익을 위한 충당금을 덧붙여 비로소 가격을 정하게 된다. 이후 가격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거래 관계나 경쟁 상황을 고려해서 조정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격책정은 DD를 제외하고는 고객이 주문한 서비스의 구체적인 레벨과는 무관하게 이뤄진다.
세 번째로 좀 더 구체적으로 기업이 당면한 상황을 알아보겠다. 이 유통 센터에서는 2003년에 80000개의 상자들을 처리했다. 이 중 75000개는 일반배송을 이용했고, 5000개는 DD서비스를 이용하여 배송되었다. MOP가 2003년에 2000번의 DD서비스를 제공했다는 것을 통해서 한 번 DD 서비스로 배송할 때 평균적으로 2.5개의 상자를 배송하였음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1년에 80000개의 상자들을 처리하는 것이 현존하는 직원들과 창고 공간으로 할 수 있는 양이라고 느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