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태론] 기업형태의 분류기준, 기업의 형태(영세기업, 대형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기업형태론
Ⅰ. 기업형태의 분류기준
Ⅱ. 영세기업
1. 개인기업
2. 합명회사
3. 합자회사
4. 유한회사
5. 민법상 조합
6. 상법상 조합
Ⅲ. 대형기업
1. 주식회사
1) 특징
가. 자본의 증권화제도
나. 유한책임제도
다. 소유와 경영의 분리제도
2) 설립절차
가. 정관의 작성
나. 출자의무의 확정
다. 출자의무의 이행
라. 임원의 선임과 설립등기
3) 주식대중화와 기업공개
4) 경영의 민주화와 종업원지주제도
가. 주식매입형
나. 저축장려형
다. 이익분배형
2. 협동조합
1) 의의
2) 지도원칙
3) 형태
가. 소비조합
나. 생산자협동조합
다. 신용조합
3. 공기업
1) 존재이유
2) 경영원리
3) 공기업의 형태
가. 순수행정기업
나. 독립공기업
다. 독립경제체제로서의 공기업
라. 사법형태의 공기업
4) 공기업의 장, 단점
5) 공익기업
- 본문내용
-
기업형태론
1. 기업형태의 분류기준
기업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의 합리적인 분류를 위해서 출자 ․ 경영 ․ 지배 등 세 가지 기준을 내세울 수 있다. 누가 출자하고 경영하며 지배(경영자의 임면)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형태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을 수 있다.
기업의 형태
2. 영세기업
(1) 개인기업
재인기업은 재인이 출자 ․ 경영 ․ 지배하는 기업으로서 설립이 용이하다든지 기업주가 기업에 전력투구함으로써 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사업상 기밀보전이 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금 ․ 경영능력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2) 합명회사
합명회사는 무한책임사원만으로 구성되고 그들이 직접 사업을 운영해야 하며 그들 중 한 사람이 사업에서 탈퇴코자 할 때 전사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3) 합자회사
합자회사는 원래 Commenda(모험대차)에서 비롯된 것으로 유한책임사원(commenda)과 무한책임사원(tractator)으로 구성되며 무한책임사원은 경영을, 유한책임사원은 출자를 하는 데에 특징이 있다. 이 경우 역시 무한책임사원은 전 사원의 동의하에서 회사를 그만둘 수 있다.
(4) 유한회사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의 축소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사원의 경우 유한책임사원 만으로 구성되며 그 숫자가 2명 이상 50명 이내로 한하기 때문이다. 사회사(private company)라고 불리우는 유한회사는 5,000원의 지분을 갖는 사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 기관에는 사원총회, 이사회, 감사가 있는데 감사는 임의기관이지 법정의 필수기관은 아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인적 공동기업으로서의 특징도 있기 때문에 유한회사의 자본조달시에는 모집설립의 방법은 사용하지 않고 사원들 간에서 스스로 홍보하여 사원을 끌어들인다. 또 회사의 서류인 재무제표도 공시할 의무가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