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국제경쟁력 평가 - 무역성과(수출입) 및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을 통한 한국의 국제경쟁력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한국의 국제경쟁력 평가
Ⅰ. 무역성과를 통해서 본 국제경쟁력
1. 수출
2. 수입
Ⅱ.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으로 본 한국의 국제경쟁력
1. 생산요소여건
2. 수요측 요인
3. 기업전략 및 국내경쟁
4. 지원 및 연관산업
Ⅲ. 국제경쟁력 제고방안
- 본문내용
-
한국의 국제경쟁력 평가
1) 무역성과를 통해서 본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이란 실질생산성 그 자체로서, 결국 한 나라는 생산이 높은 상품을 수출하고, 생산성이 낮은 상품은 수입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수출실적과 수입실적을 통해서 어떤 상품에 국제경쟁력이 있는지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여 보자.
(1) 수출
제2차 세계대전 직후에 일본이 경제재건을 시작할 당시에 국제시장에서 '메이드 인 재팬(made in Japan)'이라는 상표는 조잡하고 값싼 상품의 대명사처럼 통용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일본상품이라고 하면 그것이 볼펜이든, 가전제품이든, 자동차이든 간에 세계 일류제품으로 변했다. 다시 말해서 일본상품은 국제경쟁력을 가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공업화를 시작한 1960년대 초에는 국제시장에서 가발, 스웨터 등 값싼 상품의 수출국으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양질의 상품을 수출하기에 이르렀으며 상품에 따라서는 선진국의 강력한 경쟁상대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나라의 수출구조를 통해서 어떤 상품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