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국제경쟁력 평가 - 무역성과(수출입) 및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을 통한 한국의 국제경쟁력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한국의 국제경쟁력 평가

Ⅰ. 무역성과를 통해서 본 국제경쟁력

1. 수출
2. 수입

Ⅱ.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으로 본 한국의 국제경쟁력

1. 생산요소여건
2. 수요측 요인
3. 기업전략 및 국내경쟁
4. 지원 및 연관산업

Ⅲ. 국제경쟁력 제고방안
본문내용
한국의 국제경쟁력 평가

1) 무역성과를 통해서 본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이란 실질생산성 그 자체로서, 결국 한 나라는 생산이 높은 상품을 수출하고, 생산성이 낮은 상품은 수입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수출실적과 수입실적을 통해서 어떤 상품에 국제경쟁력이 있는지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여 보자.

(1) 수출
제2차 세계대전 직후에 일본이 경제재건을 시작할 당시에 국제시장에서 '메이드 인 재팬(made in Japan)'이라는 상표는 조잡하고 값싼 상품의 대명사처럼 통용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일본상품이라고 하면 그것이 볼펜이든, 가전제품이든, 자동차이든 간에 세계 일류제품으로 변했다. 다시 말해서 일본상품은 국제경쟁력을 가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공업화를 시작한 1960년대 초에는 국제시장에서 가발, 스웨터 등 값싼 상품의 수출국으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양질의 상품을 수출하기에 이르렀으며 상품에 따라서는 선진국의 강력한 경쟁상대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나라의 수출구조를 통해서 어떤 상품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무역][기업 국제무역][기업 세계무역][기업 전자무역][기업 무역마케팅][국제무역][세계무역][전자무역][무역마케팅]기업 국제무역, 기업 세계무역, 기업 전자무역, 기업 무역마케팅 분석(무역마케팅)
  • 한국의 입장에서는 國際貿易을 하는 것이다.그렇지만, 그러한 國家間에 이루어지는 국제무역은 미국에 위치한 GM의 本社와 그 海外聯關企業들로 구성된 多國籍企業으로서의 GM그룹의 입장에서는 뚜렷한 결과로 나타나는 분명한 內附去來이기 때문이다.위의 예와 같이, 수십 개에서 백여 개에 이르는 국가들과 主要地域市場에서 企業經營을 하는 開發國계통 및 新興工業國 계통의 다국적기업들 모두가 모기업들과 그 해외연관기업들 상호간, 소유권

  • [국제경제] 일본경제 경제동향과 한국과의 관계
  • 및 전략적 제휴를 유도하고 있으나 국내시장 진출의 매력이 낮아 성과가 미흡하다. 『산업자원백서 2002』.한일간 경제교류의 상대적 축소 추세는 양국의 전체 교역통계에서도 확인된다. 일본의 수출입 시장에서 아시아 지역전체의 비중이 급속히 증가하는 가운데 한국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1990년과 2000년을 비교하면 일본 수입시장의 아시아 비중은 29%에서 42%로 증가하였지만 한국 비중은 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수출시장에서

  • [국제투자정책] FTA에 따른 FDI의 변화 연구 -기체결된 각국의 FDI변화와 우리나라의 FTA 전망을 중심으로
  • 통한 FDI 변화에 대한 실증적 자료, 현재 논의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미국과 일본과의 FTA를 통해 전망되는 FDI 변화라는 세 가지 접근을 통해 FTA와 FDI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Ⅰ. FTA와 FDI에 대한 이론적 고찰 FTA와 FDI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주로 「한 ․ 미 FTA의 무역 및 투자 창출효과와 교역구조에 대한 연구, 2004,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제4장을 참고하였다.기업은 경쟁력을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통한 소비자의 상표 및 서비스 애호도 등 고객 확보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중요한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고객 확보를 통한 고객유지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거나 가격을 낮추는 것보다 훨씬 더 유리한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고객의 높은 브랜드와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에 의하여 형성된 고객 확보는 자본 회전율이 낮은 기업에게 고정적인 시장 확보에 의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등 기업의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성과 제작활성화, 유통 및 마케팅 그리고 해외진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세계 문화산업의 시장은 2000년의 8,500억 달러 규모에서 매년 7.2% 성장을 거듭하여 2003년이면 1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90년대 세계 각 국의 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2.5%를 3배 가량 상회하는 수준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은 비약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우리 경제는 다른 어느 국가에 비해서도 GDP 대비 무역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