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온라인게임 `액토즈소프트` 중국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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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ctoz Soft 소개

2. 게임산업 분석

3. 중국시장 분석

4. 액토즈 소프트 분석

5. 액토즈 소프트 마케팅 믹스

6. 도출된 문제점과 해결과정
본문내용
중국에서의 온라인 게임 발전 이유
① 인터넷의 보급 및 접속비용 하락으로 인한 네티즌 수 급증
②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에 대한 점차적인
인증과 일정한 지원
③ 온라인 게임의 발전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④ 명확한 수익모델 구비
2001년 3월 현재 중국내 온라인 유료 게임 이용자는 대략 200만명으로 평균 매달 5만명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2001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판매액은 대략 4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매우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렇게 확대되는 온라인 게임시장을 두고 프랑스, 일본, 대만, 한국 등의 게임업체들과 중국 로컬 게임업체들이 시장선점 각축을 벌이고 있다. 특히 2000년 이후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 내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다.

중국의 규제 정책
현재 중국 내에 게임에 대한 명확한 규제 법률은 없으며, 소프트웨어 및 전자출판물 관련 법률규정에 의해 게임산업을 규제하고 있다. 법 규정보다 게임에 대한 중국정부의 인식이 중국게임산업에 대한 가장 강력한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즉, 중국정부는 게임을 ‘정신적 아편’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오락실 등 게임관련 업체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실시한 바 있다. 중국 문화부 손가정 부장은 10·5계획 기간 내에‘4대(전자오락, 음반, 인터넷, 문물시장)문화시장’을 정돈하여 문화 유통시장을 확립, 글로벌한 국제시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언급한 바 있었다.
실제로 중국 정부의 2000년의 정돈작업을 통하여 전국의 전자오락실이 66.6%로 감소하였고, 2001년에는 1만여개의 전자오락실이 정리되었다. 2001년 4월에는 2만여개의 PC방 영업을 취소하였다.
외국기업의 진출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게임관련 100% 외국인 투자를 금지하는 등 엄격히 제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내에서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도 내수비율을 20%로 제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입에 대해서도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 바, 중국 내로 수입하는 게임에 대해서는 사전에 국가신문출판사의 허가를 받도록 하고, 수입 대리상도 제한하고 있다.
참고문헌
게임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진출 사례와 중국진출 방향- 액토즈소프트 자체자료
중국 인터넷 정보센터(CCNIC,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통계 자료
액토즈 소프트 IR(Investor Relation) 자료
액토즈 소프트 홈페이지http://www.actoz.com
매일경제 신문
중국게임백서 2001-한국게임산업개발원
한국게임산업개발원 8호 Game Weekly 2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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