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조직관점] 지식경영리더십, 지식경영과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지식경영과 비즈니스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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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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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 조직관점
Ⅰ. 지식경영 리더십
Ⅱ. 지식경영과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Ⅲ. 지식경영과 비즈니스 모형
1. 중앙집권화 비즈니스 모형
2. 아웃소싱 모형
3. 인소싱 모형
4. 코소싱 모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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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 조직관점
기업은 소유자와 운영자의 위험을 최소화시키면서 자본을 창출하도록 설계된 법적 실체로써 17세기에 탄생하였다. 처음 수백 년 동안에 노동은 주로 철, 석탄, 목화와 같은 일반적인 원자재였으며 자본-창출의 원동력으로 사용되었다.
혁신, 경영방침 그리고 비전은 상위경영층으로부터 내려 왔으며, 이러한 하향식 방식은 회사의 비전을 논의할 여지없이 따르는 것이 여러 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조직구성원의 암시적인 이해를 내포하고 있었다.
그러나 경쟁, 법률, 카리스마적인 회사의 리더십, 정치적 현실 등은 비즈니스 환경의 본질을 변화시켰다. 현대의 고객-중심 서비스경제에서 기업의 성공은 조직구성원을 어떻게 간주하느냐에 달려있는데, 이는 특히 혁신에 대한 상향식 접근이 어떻게 조성되는가와 관련되어있다. 현재의 경제에서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오래된 문제에 적용하거나 혹은 오래된 아이디어를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아이디어의 출처가 조직구성원이든 혹은 경영층이든 상관없으며, 각각의 경우에 정보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분배되고 적용된다.
이러한 정보공유가 비슷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조직구성원의 비공식 만남이나 냉온수기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비록 발생하더라도, 지식경영의 지지자들은 아이디어와 혁신을 공유하고 문서화하기 위한 공식적인 프로세스 그리고 보상이 없다면 기업의 효과성을 개선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문서화의 과정이 없는 정보공유는 현재의 프로세스에 대한 명확한 수정에 관하여 경영층의 어리석음에 대한 불평에 지나지 않는다.
지식경영의 조직관점
정보와 의견을 비축하는 대신에 공유를 장려하는 문화를 창출한다는 것은 회사의 식당에 제안함(suggestion box)을 단순히 설치하는 그 이상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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