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 경영환경의 개념과 변화요인, 기업의 경영환경과 이해관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경영환경
Ⅰ. 경영환경의 이해
Ⅱ. 경영환경의 변화요인
Ⅲ. 기업의 경영환경과 이해관계자
Ⅳ. 환경의 변화와 경쟁
Ⅴ. 경영과 자연환경
- 본문내용
-
경영환경
I. 경영환경의 이해
경영환경이란 조직을 둘러싸고 있거나 조직에 영향을 민치는 일련의 영향력 및 조건(a
set of forces and conditions)을 말한다. 여기에서 조직은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기체이다. 이론적으로 볼 때 기업은 법인(法人)으로서 영구적인 생명을
갖는 계속조직(going concern)이다. 실제로 스웨덴의 라스트라사는 창립된 지 700년이 넘
고, 미국의 듀퐁사도 200년을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볼 때 기업들의 평균 수
명은 30년에 불과하다. 경영환경의 변화에 제대로 적응해 나가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계속기업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하는 경영자들은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
지고 환경과 상호의존하면서 존속하고 성장해 왔다. 약 1억 6천 5백만년 동안 지구를 지
배하던 공룡이 지금은 화석으로만 존재하듯이, 제 아무리 큰 조직도 환경의 변화에 적응
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
기업조직도 시스템적 관점에서 보면 유기적인 생물체와 같다. 사람의 몸이 좋은 음식,
밝은 공기를 받아들여야 살 수 있듯이 기업도 외부로부터 노동력, 원자재, 자금, 정보, 지
식 등을 필요한 만큼 받아들이고 상품 혹은 서비스로 변환시켜서 내보낼 수 있을 때 존속
하고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환경을 정의하면 조직이 존속하고 발
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되어지는 모든 주위여건을 말한다. 환경이
안정적이라면 경영자는 과거의 방법과 미래의 수요를 예측해서 생산성 향상에만 전념하
면 될 것이다. 그러나 환경이 불안정하다면 변화와 관련되어진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하고
예측해서 시시각각으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새로운 방법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환경을 분석하는 데는 대체로 두 가지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하나는 환경 불확
실성(environmental uncertainty)으로서,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의 환경여건을 정확하
게 예측하고 평가하기가 어려움을 뜻한다. 즉 환경의 변화가 대단히 복잡하고 동태적이어
서 미래의 환경상황을 확실하게 예측하기가 곤란한 것이다. 여기에서 환경의 복잡성
(complexity)은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얼마나 이질적인가를 말하고, 환경의 동태성
(dynamism)은 환경의 구성요소들이 얼마나 가변적인가를 이야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